- 부산항, 여수항 등 14개 항만의 역무서비스 개선으로 항만경쟁력 강화 -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석, 이하 해수부)는 ‘비정상의 정상화’의 일환으로 다양한 항만서비스를 제공하는 소형 역무선들을 위한 부두시설을 확충하고 국내 항만의 서비스 경쟁력도 강화할 계획이다.
 
역무선은 대형선박이 항만에 들어오거나 나가는 것을 도와주는 예선, 선박에 물과 연료를 공급하는 급수선, 급유선 등으로 이러한 선박을 수용하기 위해, 전국 29개 항만에 관리부두 40개소가 운영 중이다.
 
최근 선박이 대형화되고 대형선박의 입출항 횟수가 늘어나면서 보다 안전하고 신속한 입출항 서비스, 선용품, 급수, 급유 등에 대한 수요도 함께 증가하고 있어, 각종 서비스 선박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 5만톤이상 대형선박 입항횟수 : ‘11년 9,257척 → ’15년 11,499(연평균5.6% 증가)
 
그런데 일부 항만에는 소형 역무선의 접안시설이 부족하여 어선 전용 시설을 공동으로 사용하고 있어, 신속한 항만서비스 제공에 어려움이 있는 실정이다. 또한, 어선 이용 부두에 시설 규모를 초과한 선박이 접안하면서 안전사고에 관한 우려와 같은 각종 민원이 제기되는 등 역무선 수용을 위한 관리부두 확충이 필요하다는 요구가 많았다.
 
이에 따라 해수부는 지난 2014년부터 2015년까지 항만별 관리부두 이용현황, 수요 등에 대해 전수조사를 실시하고, 부산항, 울산항, 인천항 등 14개 항만에 대한 관리부두 확충계획을 마련하였다.
 
해수부는 오는 2020년까지 총 5,465억원을 투입하여 부산항, 군산항, 여수항 등 9개 항에 관리부두를 신설하고, 울산항, 제주항, 인천항 등 5개 항은 기능재배치를 통해 시설부족문제를 해소할 계획이다. 또한 육상부에는 각종 운영시설, 주차장 등 편의시설도 함께 조성하여 관리부두 이용성도 대폭 강화한다.

남재헌 해수부 항만정책과장은 “항만을 드나드는 대형선박이 보다 안전하고 신속하게 입출항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우리나라 항만의 서비스 경쟁력을 높이고, 선박 급유나 선용품 공급 등 항만에서 다양한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기회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