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체험·먹거리·휴식과 휴양을 즐길 수 있는 전 국민 여행지

예년보다 일찍 시작된 무더위로 인하여 여름휴가지들이 온라인 검색어 순위에 단골로 등장하고 있다. 그중 바다 여행지가 단연 높은 관심과 인기를 끌고 있다. 해양수산부와 한국어촌어항협회는 볼거리와 쉴거리, 먹을 거리가 전국 가득한 어촌체험마을 10곳을 추천한다.

휴식·휴양 특화 : 장호마을, 주전마을, 종현마을

 
 
▲장호어촌체험마을
전북 고창 장호어촌체험마을은 청정한 람사르 습지를 배경으로 한 갯벌체험프로그램이 유명하다. 또한, 4km에 달하는 명사십리 백사장과 구시포 해수욕장 등이 인근에 있어 휴양에도 적합하다.

▲주전어촌체험마을
도심 속 휴양지로 잘 알려진 울산 주전어촌체험마을은 나잠어업을 하는 해녀들에게 직접 물질을 배우는 기회를 제공한다. 특히 우리나라에서 가장 먼저 해가 뜨는 울산 12경 중 하나인 대왕암공원을 만날 수 있어 부지런한 여행객들에게 인기가 높다.

◀종현어촌체험마을
수도권에서 1시간 내외로 갈 수 있는 안산 종현어촌체험마을은 풍부한 어족자원과 다양한 갯벌체험으로 방문객이 많다. 또한, 12.7km가 넘는 해안산책로를 따라 걸으면 시시각각 달라지는 서해바다의 모습을 관찰할 수도 있다. 대부도 구봉이 해안 두 개의 큰 바위 사이로 떨어지는 낙조는 종현마을이 자랑하는 최고의 경관이다.

특별한 먹거리가 가득 : 대포마을, 장사마을, 송계마을

 
 
▲대포어촌체험마을
사천 대포어촌체험마을은 매년 7~8월이면 집나간 며느리도 돌아온다는 전어축제로 인산인해를 이룬다. 대포마을은 전어 외에도 낙지, 대하, 자연산 석화 등 풍부한 수산 먹거리로 이름나 있다. 바다에서 직접 낚은 해산물을 즉석에서 조리해 먹을 수 있는 체험 등도 인기가 많다.

▲장사어촌체험마을
‘오징어 마을’로 유명한 강원도 속초 장사어촌체험마을은 지난 2000년부터 매년 7월말에서 8월초까지 10일간 ‘오징어 맨손잡기 축제’를 개최해왔다. 참가자들은 오징어도 직접 잡고, 장사항 일류 주방장들이 그 자리에서 썰어 주는 오징어 회도 맛 볼 수 있다.

그 밖에도 장사마을에서 차로 5분 거리에 있는 속초항에는 오징어순대, 오징어구이, 오징어 회무침, 물회 등 오징어 요리가 유명하다.

◀송계어촌체험마을
바다낚시와 갯벌체험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송계어촌체험마을은 자연산 민어와 황가오리, 바지락 등 맛있는 먹거리가 즐비하다. 특히 겨울에는 김발에서 김을 따 직접 김을 만들어 볼 수도 있는데, 이곳 체험 프로그램의 특징은 직접 잡은 어패류와 물고기를 즉석에서 시식해 볼 수 있다는 점이다.

다채로운 체험 프로그램 : 신시도마을, 안남마을, 은점마을, 수산마을

 
 
▲신시도어촌체험마을
신라 초기부터 사람이 거주해온 유서 깊은 섬인 전북 군산 신시도어촌체험마을에서는 전통 어구법인 개막이체험을 즐길 수 있다. 또한, 새만금방조제와 연결된 천혜의 갯벌에서 조개 캐기, 잔잔한 바다 위 배낚시체험 등 특색 있는 체험들을 즐길 수 있다.

▲안남어촌체험마을
전남 고흥 안남어촌체험마을에서는 넓고 광활한 갯벌에서 뻘배타기, 머드놀이체험 등 갯벌체험의 진수를 경험할 수 있다. 특히 국내에서 보기 힘든 지층·단층대와 해안절벽 등 수려한 경관도 자랑거리다. 나로우주센터가 인근에 있어 별자리 관측 체험은 물론, 물로켓 발사 등도 즐길 수 있다.

▲은점어촌체험마을
해양레포츠의 메카 남해 은점어촌체험마을은 이색적인 해양·해중 레포츠를 모두 즐길 수 있는 명소로 정평이 나 있다. 바나나보트, 바이퍼, 플라이피쉬, 제트스키, 프리다이빙 등 색다른 해양레포츠 경험으로 입소문이 나면서 2030세대에서 특히 유명하다.

▲수산어촌체험마을
동해안의 넓고 맑은 바다와 맞닿은 양양 수산어촌체험마을은 종합적인 수상레포츠센터 기능을 수행하는 요트클럽하우스를 보유하고 있어, 고급 해양스포츠인 요트를 저렴한 비용으로 즐길 수 있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