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상선 한숨 돌리고 한진해운 한숨 쉬고


 

 
 



조선3사 자구계획 마련, 정부 “원칙 따라 추가지원 없다”

양대 국적선사와 조선산업 구조조정이 속도를 내고 있는 가운데, 6월에는 정부의 ‘기업 구조조정 종합대책’ 발표, 현대상선 용선료 협상 타결 및 2M 합류 협상, 한진해운 근해노선 영업권 매각 등 하루가 다르게 새로운 소식이 터져나왔다.


현대상선은 자구안 계획을 모두 실행하고, 거대 얼라이언스 가입 협상을 진행 중이며, 한진해운은 항로 및 물류법인 매각을 통해 자금을 확보했지만 용선료 협상이 지지부진하다. 조선업은 업체별 자구안을 바탕으로 강도높게 진행 중이며, 조선업에 대한 특별고용업종 지정을 검토하고 있다. 한편 기업비리 혐의를 받고 있는 전 경영자들에 대한 수사도 전방위로 진행되고 있다. 기업별 자구계획·추진경과와 정부의 기업구조조정계획 입장을 정리했다.

현대상선- 사채권자 집회, 용선료 협상 타결, 2M 가입 협상
현대상선은 5월 31일~6월 1일 양일간 사채권자 집회를 개최해 채권단 출자전환 등 주요 안건이 모두 가결되며 경영정상화를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 이날 사채권자 집회를 통해 8,403억원의 공모채 채무조정이 가결됐으며, 출자전환은 50~100%에서 선택하고 잔여채권은 2년거치 3년 분할 상환(이자율 1%)가 확정됐다. 출자전환에 힘입어 현대상선은 부채비율 400% 이하를 충족시키게 돼 정부의 ‘선박 신조 지원 프로그램’의 조건을 충족해 향후 초대형 컨테이너선 발주가 가능하게 됐다.


6월 1일에는 현대상선이 속한 해운동맹 G6 소속 3개 선사간 정례회의가 열렸다. 이날 회의에서는 윤학배 해양수산부 장관이 참석할 것으로 알려졌으나, 참여 선사의 요청으로 참석이 취소됐다. 현대상선에 따르면, 이날 회의에는 하파그로이드(Hapag-Lloyd), NYK, MOL의 주요 실무자들이 참석했으며, 국적 선사 구조조정에 대한 우리 정부의 입장에 대해 충분히 공감하고 있음을 표명했다.


현대상선은 6월 3일 임시이사회를 통해 대주주 지분에 대한 7:1 무상 감자를 결정했다. 현정은 회장을 포함한 대주주 감자는 경영정상화 과정의 일환으로 향후 채권단의 출자전환을 대비하기 위한 차원이며, 출자전환이 이뤄지면 현대상선의 대주주는 채권단으로 바뀌게 된다. 대주주 감자후 지분율은 현대엘리베이터(3.05%), 현대글로벌(0.31%), 현정은 회장(0.29%)로 기존 20.93%에서 3.64%로 하락한다. 이에 대해 현대상선은 7월 15일 임시주주총회를 소집해 ‘대주주 및 특수관계인 차등감자의 건’을 확정할 계획이다.
불가능할 것으로 보였던 현대상선의 용선료 협상도 타결됐다. 현대상선은 6월 10일 5개 컨테이너 선주들과 20% 수준의 용선료 조정에 대한 합의에 도달했고 벌크 선주과는 25% 수준에서 합의 의사를 받았다고 밝혔다.


현대상선은 용선료 협상을 통해 향후 3.5년간 지급예정인 용선료 약 2조 5,000억원 중 약 5,300억원에 대해 일부는 신주로 지급하고 나머지는 장기 채권으로 지급하기로 했다. 이로써 현대상선은 3.5년간 5,300억원의 현금 지출을 아껴 유동성 개선 등 안정적 영업기반을 마련할 것으로 예상된다.


용선료 협상이 성공적으로 해결됨에 따라 현대상선은 올 2월 발표했던 자산매각, 사채권자집회, 용선료 조정의 자구안을 모두 완료했다.


6월 23일에는 세계 최대 선사의 해운동맹인 ‘2M’과의 가입 계획이 나와 해운업계를 깜짝 놀라게 했다. 2M은 세계 1, 2위 선사인 머스크Maersk와 MSC로 구성된 얼라이언스로, 현대상선에 따르면 ‘디얼라이언스(The Aliance)’와 협의를 진행하는 도중 2M이 협력 의사를 공식적으로 밝힘에 따라 2M 가입을 위한 본격적인 협상을 진행하게 됐다고 밝혔다.


현대상선의 2M 가입은 미주지역에 취약한 2M의 입장에서 현대상선의 아시아 지역과 미주노선을 활용한 지배력 강화가 가능하고 현대상선은 2M이 보유한 초대형 선박을 활용한 원가절감, 서비스 경쟁력 강화, 영업력 강화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상선은 향후 2M과 공동운항 계약 등 협력 방안을 구체화함으로써 내년 4월부터 새롭게 시작되는 얼라이언스 운영이 차질없이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계획이며, 내년 3월까지 기존 얼라이언스인 ‘G6’를 통해 수송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진해운- 채무 만기일 조정 성공, 동남아 항로 매각, 용선료 협상 지지부진
5월 4일 조건부 자율협약이 개시된 한진해운은 현재 22개 선주사와 용선료 조정 협상 중으로 △용선료 조정 △사채권자 채무조정 △협약채권자 등 3개 채무조정 과정이 마무리단계인 현대상선과는 달리 지금도 협상 초기에 머물러있는 상황이다.


우선 한진해운은 6월 17일 여의도 본사에서 무보증사채 보유 사채권자 대상 사채권자집회를 개최하고 채무액 총 1,900억원에 대한 만기일 조정에 성공했다. 한진해운에 따르면, 이번 집회에서 채권재조정 등에 대한 의안이 상정돼 상법이 정한 요건인 출석 사채권자 의결권 3분의 2 이상 찬성 및 회사채 총금액의 3분의 1 이상 찬성으로 최종 가결됐다.


이에 따라 한진해운은 관련 법령에 따라 이번 사채권자집회 결의에 대한 법원인가절차를 밟을 예정이며, 이를 통해 사채의 만기일은 이달 6월 27일에서 9월 27일로 변경됐다.
 

6월 24일에는 이사회를 열고 중국, 일본,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8개 항로 영업권을 (주)한진 측에 621억원에 매각하기로 의결했다. (주)한진도 같은 날 이사회를 통해 한진해운의 8개 항로를 인수키로 결정했다. 인수대금은 1,658억원에 달하는 서울고속버스터미널 지분 16.67% 처분을 통해 마련하기로 했다.
 

이번 거래는 한진해운이 지난 4월 채권단과 조건부 자율협약을 체결하면서 제출했던 4,112억원 규모의 추가 자구계획에는 포함되지 않았던 내용으로, 채권단의 유동자금 추가 마련 압박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현재 한진해운은 추가 자구계획 발표 이후 상표권, 벌크선, H-라인해운 지분, 중국 자회사 지분 및 런던사옥 등 자산매각 등을 통해 1,744억원을 확보한 상태이다. 이번 아시아 역내 영엽권 매각을 통한 621억원과 83억원 규모의 동경 사옥 처분 등을 더해 총 704억원을 추가로 확보했다.
 

한진해운은 또한 칭다오, 다롄, 상하이 등 중국 물류법인 3곳의 지분을 처분하겠다고 함께 공시했다. 이는 애초 자구계획에 포함된 내용으로 매각이 순조롭게 이뤄질 경우 약 211억원 정도의 현금을 확보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용선료 협상은 아직 지지부진하다. 한진해운은 채권단 채무유예 만기일인 8월 4일 전까지 성과를 내야 하지만, 해외선주들과의 용선료 협상이 아직 가시적인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
 

특히 세계 최대 컨테이너선 선주사인 시스팬Seaspan이 용선료 인하에 대해 강경한 반대 입장을 보이면서 앞으로의 협상이 난항을 빚을 것으로 보인다.
 

게리 왕(Gerry Wang) 시스팬 회장은 영국 로이즈리스트(Lloyd’s List)와의 인터뷰에서 “만약 한진해운 측이 우리 인내심의 한계를 넘어선다면 선박을 거둬들이는 것 이외에 다른 선택의 여지가 없다”면서 “용선료 인하가 적법한 것인양 공공연하게 거론하는 것은 용납할 수 없다”고 밝혔다.
 

한진해운은 17개의 해외 선주로부터 용선을 하고 있다. 이 중 Seaspan이 가장 많은 선박을 한진해운에 용선하고 있는데, Seaspan의 선박들은 현재 평균 약 5년간의 용선계약 기간이 남아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6월 8일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 개최
국적선사 경영진 교체, 조선업 고용위기업종 지정 등 발표

6월 8일에는 기획재정부, 산업통상자원부, 고용노동부, 해양수산부, 금융위원회, 한국은행, 금융감독원, 산업은행, 수출입은행 등 정부와 관계기관 합동으로 ‘제1회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가 개최되고, 기업구조조정 추진계획 보완방안이 발표됐다.


동 회의에서 정부는 △해운업 체질개선을 위한 선대 개편과 해외터미널 확보 지원 △양대 국적선사 경영진 교체 및 지배구조 개편 △국책은행 자본확충 방안 △조선업 고용위기업종 지정 등을 발표했다.

한진해운 정상화 실패시 ‘원칙대로’
선화주 협의체 활용 상생 추진

정부는 현대상선의 채무재조정이 마무리단계에 다다른 만큼 얼라이언스 편입과 경영정상화 방안 이행을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진해운은 현대상선과 같은 원칙으로 처리한다는 입장을 밝힌 가운데, 소유주가 있는 만큼 개별회사 유동성은 자체적인 노력으로 해결하되, 용선료 협상 등 정상화 방안 추진을 최대한 지원한다고 발표했다. 다만 정상화방안 실패시 채권단이 원칙에 따라 처리할 것을 분명히 했다.


경영진 교체와 선박신조 등 중장기 경쟁력 강화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업계 이해도가 높은 해운 전문가를 CEO, CFO로 선임하는 등 경영진 교체 및 거버넌스Governance 체제를 개편하고, 선대합리화 등 원가 절감 노력과 장기운송계약 및 해외터미널 확보를 지원할 계획이다. 올 3월 마련한 12억불 규모 선박신조지원 프로그램을 활용해 규모 및 대상 선종을 확대할 예정이며, 선사-화주간 협의체를 활용해 장기운송 계약연장 등을 추진하고 글로벌 해양펀드 등 금융지원을 바탕으로한 터미널 등 해외영업기반 강화를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조선사별 자구안대로 추진 “중소조선 추가지원 없다”
조선업의 경우, 강도높은 구조조정을 추진하도록 압박할 계획이다. 정부는 최악의 상황에서도 대응이 가능하도록 강도높은 자구노력이 필요하고 이를 지원하겠다는 입장이다.


우선 현대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등 현대중공업그룹 3사는 비핵심자산 매각, 경영합리화, 사업조정 등을 통해 3.5조원을 확보하게 할 예정이다. 하이투자증권 등 금융사 매각, 일부사업 철수 또는 자회사 분할 후 지분매각을 추진하고, 일부 도크를 순차적으로 가동중단 시키고 인력 감축 등 경영합리화를 추진한다. 이와 같은 현대중공업 자구안에 대해 주채권은행은 수주전망보다 큰 규모의 수주감소가 발생시에도 대응가능한 자구계획으로 평가했다.


삼성중공업은 비생산자산 매각, 수주목표 축소에 따른 잉여 생산 및 인력감축을 통해 1.5조원을 확보한다는 계획을 내놨다. 이에 대해 주채권은행은 자구계획 규모가 상대적으로 작으나, 유동성 대책이 포함돼 적정하다는 평가를 내렸다.


대우조선해양은 2015년 10월 경영정상화 방안에 포함된 1.85조원의 자구계획과는 별도로 3.5조원 규모의 추가 자구계획을 제출하며 총 5.3조원을 줄인다는 계획이다. 14개 자회사를 모두 매각, 특수선 사업부문의 자회사 분할 후 일부 지분 매각, 생산능력 30% 축소 등을 추진한다.

 

 
 


중소조선사는 채권단의 추가 지원이 불가능함에 따라 RG 손실을 최소화하고 유동성 부족 발생시 처리방향을 원점에서 재검토한다는 원칙 하에 추진한다.


성동조선은 총 3,248억원 규모의 자구계획 이행시 2019년까지 자금부족은 없을 것으로 전망되고, 대선조선은 추가 자구계획을 이행해도 2017년 중 자금부족 발생이 가능하다는 평가하에 회사의 자체해결을 독려할 계획이다. SPP조선은 2017년 3월까지 자금부족 없이 기수주 선박인도 완료가 가능하다고 판단되고 주채권은행인 우리은행은 M&A를 채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조선사 자구계획 이행을 철저히 점검하면서 향후 업계 컨설팅 결과가 나오면 조선업 경쟁력 제고방안 마련에 활용하겠다는 계획이다. 특히 현대와 삼성은 경영진단 결과에 따른 자구계획 추가 및 보완을 요구하고, 중소조선사도 자체 정상화가 곤란할 시 다양한 처리방안을 검토할 예정이다.


또한 국책은행의 대규모 해양프로젝트의 금융지원시 올 2월 신설한 ‘조선해양사업 정보센터’를 통해 수익성 평가를 의무화하고, 조선협회가 주관하는 업계 공동 컨설팅 결과에 따라 사업재편·설비감축 등 선제 자율적 구조조정을 독려할 계획이다.


정부는 또한 조선업 구조조정에 따른 고용정책과 지역경제 지원방안을 마련하도록 했다. 조선업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 계획에 대해 고용부, 산업부, 기재부 및 분야별 전문가 10명으로 민관합동조사단을 꾸려 특별고용업종 지정 및 지원내용을 결정할 계획이다.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 시 구조조정 과정서 고용조정이 최소화되도록 고용유지지원금 등을 지원하고, 실직자의 재취업을 지원한다. 조선기자재업체의 사업안정화 및 업종전환도 지원된다.

전 CEO들 방만운영·기업비리 전방위 수사 계속
해운·조선 구조조정과 맞물려 각 기업 방만운영 및 기업비리에 대한 수사도 동시에 진행되고 있다. 검찰은 한진해운 자율협약 신청 직전 보유주식을 판 의혹을 받고 있는 최은영 전 한진해운 회장에 대해 구속영장을 재청구할 방침이다. 최 전회장에 대한 구속영장은 6월 14일 서울남부지법에서 기각된 바 있다.


검찰은 최 전 회장이 내부 정보를 이용해 한진해운이 채권단 공동관리(자율 협약)를 신청하기 직전 두 딸과 함께 갖고 있던 한진해운 주식 96만여주(0.39%)를 팔아 주가 하락으로 발생할 수 있었던 손실 11억여원을 피한 혐의를 받고 있다며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남상태, 고재호 전 대우조선해양 사장에 대한 수사도 전방위로 진행되고 있다. 남상태 전 사장은 6월 27일 오전 피의자 소환 조사를 위해 검찰에 출석했다. 검찰 부패범죄특별수사단은 남 전 시장을 배임수재 등의 혐의로 조사하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남상태 전 사장의 후임사장인 고재호 사장은 재임 기간 5조 4,000억원대 회계사기(분식회계) 관여 여부를 놓고 수사 중이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