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동부익스프레스·M&M 등 3개 업체 LME 에이전트와 제휴

 

M&M 창고 전경
M&M 창고 전경

 

인천항 창고업체들이 LME(런던금속거래소)의 국제 에이전트와의 제휴를 통해 지정창고 등록을 완료하는 등 순조로운 사업 진행을 보이고 있다.


인천항만공사(IPA)가 11월 22일 LME 물량 처리를 희망하는 업체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현재 (주)한진과 동부익스프레스, M&M(구 마이트앤메인) 등 3개 창고사업자가 LME 공식 에이전트와 물량 반입 계약을 체결한 뒤 LME 지정창고 등록을 마친 것으로 나타났다. LME 지정창고 등록을 순조롭게 마친 이들은 빠르면 올 연말이나 내년 초부터 LME 화물을 처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내항 4부두 종합물류센터를 LME 지정창고로 등록한 (주)한진은 C&P Asia와 NEMS 등 2개 에이전트와 지난 10월19일 물량 반입 계약을 체결해 총 1만2,500㎡(최대 반입 물량  4만2,000톤) 면적에서 LME 화물을 처리할 예정이다. 내항 3부두 창고(5,032㎡)를 LME 물량 처리에 활용할 예정인 동부익스프레스는 C.STEINWEG사와 지난 10월 12일 일찌감치 사업제휴를 마쳤다.

 

LME 창고사업 추진 현황
LME 창고사업 추진 현황

 

동부익스프레스와 C.STEINWEG사는 이미 부산항과 광양항에서 LME 사업을 공동으로 수행한 경험을 가지고 있다. M&M은 4부두 배후지에 있는 2개동의 창고를 각각 PACORINI사와 METRO International사와 제휴하는 방법으로 10월 19일 지정창고 등록을 마쳤다. 특히 METRO International사는 인천항을 기점으로 한국사업 확장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으며, 첫 물량 반입 이후 6개월 이내에 창고수용 최대치(2만톤)의 물량 반입을 자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상세내역 첨부표 참조>


한편 영진공사 역시 METRO International사와의 제휴를 목표로 현재 사업자간 세부 요율을 협상 중으로 조만간 LME 지정창고 등록을 마칠 것으로 보인다.
IPA측은 인천항에서 LME 화물이 최초로 취급되는 만큼 원활한 물량 반입 및 사업 수행을 위해 관계기관과의 협의를 거쳐 제도개선 등 행정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라 밝혔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