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선사의 자율적·선제적 구조조정으로 근본적 체질 개선 당부

 
 
김영석 해양수산부 장관은 구랍 3일 오전 10시 30분 여의도에서 장기 시황 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해운업계와의 간담회에 참석해, 자발적 구조조정을 통한 해운업계의 근본적인 체질 개선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간담회에는 선주협회 회장사인 흥아해운을 비롯하여 한진해운, 현대상선, SK해운 등 20여개 국내 주요 선사들이 참여했다.
김 장관은 최근 해운 시장 상황을 해운 역사상 최악의 불황기로 평가하고, 중국의 성장률 둔화, 세계 경제의 회복 지연 등으로 단기적 시황 회복이 쉽지 않을 것으로 진단했다. 이에 김 장관은 “글로벌 선사들 역시 불황 극복을 위해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단행하고 있는 만큼 국적 선사들도 비경제선 매각, 다단계 용대선 정리 등을 통해 시황에 슬기롭게 대처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와 함께 정부도 불황기 안정적 선박 발주와 유동성 확보를 지원하는 금융 안전망 구축이 가능하도록 금융권과 적극적인 협의에 나설 것임을 표명했다. 또한 중소선사의 시황 분석 능력 제고를 위해 해운시황 종합정보망 및 해운 조기경보 시스템을 구축하고, 운임선도거래 시장도 단계적으로 조성할 예정이라고 전하였다.
김 장관은 특히, 원가 이하의 과도한 운임 인하 등 컨테이너 운송 시장이 비정상적인 형태를 띠고 있는 만큼, 거래질서 확립을 통하여 해운시장이 안정화될 수 있도록 ‘운임 공표제’를 철저하게 시행하여 공표운임의 적절성 및 준수 여부를 수시로 점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선사들은 위기 극복을 위해 금융권의 긴급 유동성 지원과 함께, 초대형 컨테이너선 확보, 노후선박 교체 등 고효율 선대 확충을 통해 운항비용을 절감하여 근본적인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선종별·업종별 업황에 따른 선박 확보 지원을 요청했다.
해양수산부 박경철 해운물류국장은 “최근 들어 해운시황이 사상 최저 수준으로 침체된 양상을 보이고 있어 불황 극복을 위해 민관이 머리를 맞대고 논의한 데 의미가 있다”고 설명하고, “오늘 제기된 해운업계 건의사항은 관계부처 협의를 통해 구체화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