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29일 부산시청, 선진해운도시 사례·해운산업 육성방향 발표

 
 
부산시는 최근 해운·항만물류의 효과적인 육성과 해운서비스 중심도시로의 발전전략을 모색하는 ‘산·학·연·관 정책간담회’를 개최했다. 10월 29일 부산시청 회의실에서 열린 이날 간담회에는 부산시, 해양수산청, BPA, 한국선급 등 유관기관과 선주협회 등 해운산업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해운서비스 중심도시로의 발전방안이 논의됐다. 선진 해운도시 사례와 해운산업 육성방향 등 주제발표와 참석자의 열띤 토론도 이어졌다.

이날 간담회는 세계 5위의 해운강국인 대한민국의 최대 해운도시이며, 세계 6위의 컨테이너항만을 보유하고 있는 부산을 영국의 런던과 같은 해운서비스도시로 육성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부산시에 따르면, 영국은 대표적인 해운강국으로 해운항만산업을 통해 국민총생산의 약 1.4%(한화 약 39조원, 2013)와 연간 47만명(영국의 1.5%)의 고용이 발생하는 등 경제적인 효과가 높아, 지속적인 해운산업 발전을 위해 ‘마리타임 UK’ 등 해운산업 클러스터 정책을 정부가 적극 지원하고 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신영란 해양대 교수가 ‘해외 선진도시의 사례와 시사점’을 통해 싱가포르, 홍콩, 상하이, 영국 등 해외사례를 비교분석했다. 신 교수는 부산을 선진해운도시로 만들기 위해서는 ‘세제 혜택’과 함께 해운비즈니스 모델을 정립하고 리딩 해운기업으로부터 배워야 하며 해운항만업계의 구루Guru집단을 조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김영무 한국선주협회 전무가 ‘해운산업 육성정책방향’이라는 주제로 부산이 해운도시로 성장하기 위한 추진전략을 제시했다. 김 전무는 부산을 해운하기 좋은 도시로 만들기 위해서는 △부산신항 인트라 아시아 전용부두 확보 추진 △선진화된 해양금융 특화 도시로 위상 구축 △세계 최고의 선박관리산업 도시로 육성 △선용품, 수리조선, 유류중계기지 등 원스탑 서비스 제공 △부산북항 재개발 지역, 해양산업 클러스터 구축 등이 요구된다고 전했다.

앞으로 부산시는 간담회에서 논의된 다양한 의견과 방안을 심도있게 검토하여 ‘아시아의 해운도시 부산’의 조성에 필요한 구체적인 사업과 로드맵이 담긴 액션플랜을 수립할 계획이다. 김규옥 부산시 경제부시장은 “해운거래소 부산유치와 해양금융 활성화, 선박관리·선용품·선박수리 등 해운서비스산업을 효과적으로 육성한다면 부산이 세계적인 해운도시로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