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0월 26일 주한 네덜란드 대사관과 로테르담 항만청이 주최한 국내 선박회사와 물류 관련회사 대표들을 위한 만찬 자리에서 주한네덜란드 대사관 김만석 선임상무관(박사)이 네덜란드 외무부에서 외국인으로는 6번째 은관 훈장을 수여받았다.

 

김만석 박사는 지난 20년간 주한 네덜란드 대사관에 근무하면서 한국과 네덜란드간 친선 우호와 경제 협력 증진에 기여한 업적을 인정받아 네덜란드 외무부 장관을 대신하여 주한 네덜란드 대사 로디 엠브레히트로부터 훈장을 수여받았다.

 
 
 

이번 수상에는 네덜란드의 유럽컨테이너터미널(ECT), 네덜란드해양기술협회(NMT), 네덜란드 에너지기술연구소 (ECN) 등에서 해양, 물류, 에너지 분야의 한국과 네덜란드 양국간 협력에 헌신적인 노력을 높이 사 은관 훈장 수여를 추천함으로써 성사되었다.

 

김만석 박사는 1990년 네덜란드 덴헬더르에 소재한 국제 해상운송대학 (IMTA)에서 학위를 취득하고 2008년 중앙대학교 대학원에서 해운경영학 박사학위를 취득했으며 1995년부터 현재까지 서울에 소재한 주한 네덜란드 대사관에서 선임 상무관으로 근무하고 있다.

 

현재까지 네덜란드 외무부에서는 전세계에 주재하는 대사관에 근무하는 직원에게 5차례 은관 훈장을 수여한 바 있으며, 김만석 박사가 6번째로 수여받았다고 주한 네덜란드 대사관 측은 밝혔다.

 

이날 김만석 박사는 은관 훈장 외에도 소형 버튼식 리본 (lapel)과 소형 은관 훈장도 함께 수여받았는데, 이 소형 은관 훈장은 특별한 경우에만 수여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주목받았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