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상선(www.hmm21.com)이 세계 주요 선사들과 협력하여 유럽의 미개척 지역 공략에 나선다.

현대상선이 속한 제휴그룹인「TNWA(The New World Alliance, 현대상선, MOL, APL)」는 최근 물동량이 급증하고 있는 동지중해 및 흑해 지역과 아시아의 주요 항만을 연결하는 신규 컨테이너 항로를 개설한다고 4일 발표했다.


TNWA는 국내의 한진해운 및 쿠웨이트의 UASC와 함께 2,500-2,700 TEU (1TEU는 20피트 컨테이너 1개) 급 컨테이너선 8척을 투입하여 상하이, 홍콩, 싱가포르 등 아시아 주요 항만과 지중해 이집트의 다미에타 항, 흑해 연안의 터키, 루마니아, 우크라이나 등을 연결하는「아시아-동지중해․흑해 서비스(EBX, East Mediterran- ean․Black Sea Express)」를 다음달 초 개시한다.


특히 현대상선이 이번에 국내 한진해운과 공동으로 항로를 개설하는 것은 1985년 미주항로 공동운항 이후 22년만이어서 국내외의 주목을 받고 있다.


동지중해 및 흑해 지역은 올해 루마니아, 불가리아 등이 EU에 가입하는 등 대부분의 국가들의 경제성장률이 두드러지고 있어, 현대상선의 이번 항로 개설은 잠재력이 큰 신흥시장 선점을 위한 교두보 확보라는 측면에서 의미가 크다는 것이 현대상선 측 설명이다.
현대상선은 아시아와 구주 간에 총 11개의 항로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 중 3개의 항로가 아시아와 지중해 지역을 직접 연결하고 있다. 현대상선은 이번 항로 개설로 유럽 노선이 한층 다변화되고, 특히 동재중해 및 흑해의 주요항만에 직기항하게 됨으로써 한 차원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이다.


현대상선 측은『이번 항로 개설로 동유럽 및 남유럽 시장을 효과적으로 공략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며,『이를 계기로 유망한 틈새 시장 개척에 적극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현대상선은 이번 항로 개설에 앞서 상반기에「아시아-구주」항로에 8척의 6,800 TEU 급 신규선박 투입, 이탈리아 법인 설립, 동유럽 내 직통 열차 서비스 개통 등 다각적인 투자를 통해 유럽 지역의 영업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다. 끝.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