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업계 25개선사 출자참여 150억 전달, 하반기 100억 추가확보 계획

금융계 작년말 600억 출자 400억 추가예정, 연내 자본금 총 1,250억원
20년간 총744척-선가 44.7조원, 연평균 2.2조원-선박확보 지원 기대

 
 
국적선사들의 선박발주를 지원하게 될 한국해양보증보험(주)이 부산에서 공식 출범했다.
한국해양보증보험은 8월 26일 유기준 해양수산부 장관을 비롯한 이윤재 한국선주협회 회장, 금융위원회, 기획재정부, 산은 및 수출입은행장 등 관계자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부산국제금융센터BIFC에서 설립 기념식을 개최했다.  

공공부문에서 2,700억원, 민간부문에서 2,800억원 등 총 자본금 5,500억원 규모로 조성될 방침인 한국해양보증보험은 국적선사들의 선박 매입시 후순위 투자에 대한 보증을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이를 위해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은 지난해말 각각 300억원씩 출자했으며, 올해 추가로 총 400억원을 출자할 예정이다. 민간에서도 국적 외항해운기업들이 8월까지 150억원을 출자하고, 올 연말까지 100억원을 추가로 확보해 출자할 예정이다. 이로써 한국해양보증보험의 자본금은 연말까지 총 1,250억원 규모가 조성될 것으로 전망된다.
 

9월초 보험과 해운업계 ‘출자협약서’ 체결 예정
해운업계는 한진해운과 현대상선이 각각 20억원 출자에 참여한 것을 비롯해 23개 해운기업들이 톤세제도 시행으로 얻은 이익의 10%를 출자에 참여했다. 이렇게 모인 150억원을 선주협회는 한국해양보증보험에 전달했으며 하반기 출자금을 추가로 확보할 예정이다.
해운업계의 동 보증보험에의 출자절차는 현재 마련 중인 해운업계와 동 보증보험 간의 출자협약서가 체결되는대로 진행된다. 한국해양보증보험과 해운업계(선주협회)간 ‘출자협약서’ 체결은 9월초경이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이 협약서 내용에는 해운업계의 대표 1인이 동 보증보험의 이사로 참여한다는 내용도 포함돼 있다.

한국해양보증보험은 원래 국적선사들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박근혜 대통령의 대선 공약의 일환으로 추진되던 ‘선박금융공사 설립’ 준비에서 출발했다. 그러나 장기불황으로 어려움을 겪는 국적선사들에 대한 지원은 보다 조속한 조치를 위해 관계부처간 논의를 통해 현행법령을 기반으로 한 보증보험회사 설립으로 방향을 선회해 추진됐다.

이와관련 해양수산부는 “한국해양보증보험의 설립으로 경기 침체기에도 선박 발주가 탄력을 받게 될 전망”이라며 “그간 해운시황 장기침체에 따라 금융기관들이 선박금융에 참여하기를 기피했으나 해운보증기구인 동 보증보험의 후순위 보증 제공을 통해 경기 역행적인 투자를 진행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또한 정부는 “당초 계획한 대로 5,500억원의 자본금이 조성될 경우 향후 20년간 총 744척(선가 44.7조원, 연평균 2.2조원 규모)의 선박 확보를 지원해 해운경쟁력 제고와 조선 및 조선기자재 산업 등 연관 산업의 동반 성장을 촉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국해양보증보험 부산국제금융센터 소재 29명 근무
한국해양보증보험의 설립 기념식에 참석한 유기준 해양수산부장관은 “해운 선진국으로서 도약을 위해 해운과 금융이 상생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국적선사들이 국제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한국해양보증보험은 부산국제금융센터 13층에 소재해 있으며 대표이사 사장과 상임이사 부사장 이하 경영관리부, 보증업무부, 리스크관리부 등으로 구성된 조직에 현재 29명이 근무하고 있다.
국내 유일의 해운업과 경기민감업종 프로젝트 보증전문회사로 탄생한 동 보증보험은 앞으로 선사의 신조선이나 중고선 매입사업과 경기민감업종 프로젝트 등에 필요한 채무보증을 제공하게 되며 이를 통해 해운업의 건전한 발전을 촉진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한국해양보증보험의 주요 사업은 선박구매 관련 선후순위 대출 보증, 해양 분야 등 사업자금 조달 시 신용보강 목적의 보증 보험, SOC(사회간접자본), 발전시설, 항공, 산업플랜트, 지역개발 등 기타 프로젝트와 관련한 대출 보증 업무 등이다.
동 보증보험의 고위 관계자는 올봄 서울에 개최된 한 세미나에서 “시장실패 보완을 위해 후순위 보증 위주로 사업을 추진하며 선순위보증은 필요시에만 할 방침”이라고 밝히고 “지속 가능성의 유지를 위해 이윤의 극대화보다 적정한 수준의 이윤을 추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향후 프로젝트 기반 지원과 후순위 대출금의 50-90%를 보증하며 우량 프로젝트와 중소 해운기업 지원을 병행한다는 운영방침을 밝힌 바 있다. 동 보증보험은 현재 일부선사와 시범상품을 개발 협의 중으로 알려져 있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