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법인 한국해기사협회(회장 임재택)는 7월 23일 오전 11시 30분 부산 동구 수정동 협성뷔페 13층에서 협회 창립 61주년 기념식을 개최했다.

이날 기념식에는 부산지방해양수산청 서병규 청장, 영도구 어윤태 구청장, 한국도선사협회 나종팔 회장, 한국해양수산연수원 정형택 원장, 한국선주협회 김영무 전무, 부산항발전협의회 박인호·이승규 대표를 비롯해 등 해운관련 기관·업계 관계자와 협회 임직원 등 150여 명이 참석했다.

주요 행사로 지난 6월 25일 ‘제5회 세계 선원의 날’을 맞아 해양수산부 장관 표창자로 선정된 금강에스엠(주) 임동일 선장에게 부산지방해양수산청 서병규 청장이 장관 표창을 전수했다. 임 선장은 악천후 속에서 선박화재로 침몰 중인 어선의 익수자 4명을 구조했으며 해기사협회의 추천으로 수상자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또한 해기사의 권익신장과 협회발전에 크게 기여한 부산지방해양수산청 선원해사안전과 김영소 과장과 한국해양수산연수원 전략기획팀 김한준 팀장에게 감사패를 수여하였고, 그동안 해운 일선에서 근무하며 우리나라 해운산업 발전과 해기전승에 기여한 코리아쉽메니져스(주) 정환철 선장 외 29명의 유공해기사에게는 한국해기사협회 공로패 및 부상을 수여하였다.

이어 협회 임재택 회장이 기념사와 부산지방해양수산청 서병규 청장이 축사를 했으며 창립 61주년을 축하하는 기념 떡 커팅식과 건배제의 순으로 행사는 마무리 되었다. 임재택 회장은 기념사에서 “불모지와 다름없던 우리나라 해운산업 발전의 중추적 역할을 해온 우리 협회 60년의 업적과 역사는 한국 해운사에서 큰 의미를 가지며 다시 새로운 역사를 쓰게 된 한국인 최초, 해기사 출신의 IMO 임기택 사무총장의 당선으로 우리 경제와 해양산업 발전 및 해기사들의 지위향상, 영역 확장에 많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우리 해운의 발전과 해기사 권익 증진을 위한 구심적 역할을 하는 대표 단체로서 최선을 다할 것이며 많은 관심과 격려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1954년 8월 4일 창립된 한국해기사협회는 60년 동안 해기사의 권익신장과 사회적 지위향상을 도모하고 해양사상의 보급과 해기사의 사기 진작, 자질 향상 및 우리나라 해운발전에 기여하여 왔으며, 오늘날 우리나라가 조선업 세계 1위, 해운업 세계 5위의 위업을 달성하는 데 견인차 역할을 수행했다.

[수상자명단]
△ 해양수산부 장관 표창(‘제5회 세계 선원의날’)
금강에스엠(주) 임동일 선장

△ 감사패
부산지방해양수산청 선원해사안전과장 김영소
한국해양수산연수원 전략기획팀장 김한준

△유공해기사
경일상운(주) 최용수 기관장
고려해운(주) 황영 선장
금양상선(주) 배해용 선장
대륭해운(주) 서말수 선장
대한해운(주) 이정봉 선장
동국상선(주) 명창호 선장
동양시멘트(주) 이상실 선장
딘텍(주) 김성용 선장
동진상운(주) 이정복 선장
두광해운(주) 유규수 선장
범일해운(주) 문재진 기관장
범진상운(주) 김형호 기관장
부산신호선박(주) 천갑홍 선장
세진선박(주) 최형주 기관장
㈜쉽맨코 황병도 선장
썬에이스해운(주) 배갑출 선장
㈜아이엠에스코리아 박병직 선장
에이치라인해운(주) 이쌍균 선장
STX 마린서비스(주) 홍종원 선장
㈜엠쉽매니지먼트 남궁현 기관장
㈜유수에스엠 변기종 선장
㈜유수에스엠 조명식 기관장
조광해운(주) 박달오 선장
㈜KSS해운 최남수 기관장
㈜케이티엠쉬핑 강원 선장
㈜코리아쉽매니져스 정환철 선장
PAN OCEAN(주) 김재후 선장
㈜한진해운 김성화 기관장
해영선박(주) 이영태 기관장
현대상선(주) 김용식 기관장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