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보다 한달 앞당겨


수출입 화물과 환적화물 급증세가 지속되면서 올 들어 부산항에서 처리한 컨테이너 물동량이 10월 3일 1,000만TEU를 돌파했다.

3일 부산항만공사(BPA)는 올 들어 부산항에서 처리한 ‘컨’ 물동량 누계가 이날 1,000만개를 달성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11월 2일 1,000만개를 돌파했던 것과 비교할 때 한 달가량 앞당겨진 것이라고 BPA는 덧붙였다.


이 같은 물동량 급증세는 6월 이후 환적화물이 3개월 연속 20%대의 높은 성장세를 나타내는 등 환적화물이 급증한데다, 최근 경기 호조로 수출입 화물 또한 크게 늘어났기 때문으로 풀이 된다.

이는 국내외 선사들이 높은 생산성과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 부산항을 잇따라 환적 거점항으로 이용하고 있고, 올해 초 부산시의 ‘컨’세 폐지로 수출입 화물 처리가 급증한데 따른 것으로 BPA는 분석하고 있다.


또한 BPA가 그동안 환적화물 유치를 위해 시행한 선사와 부두 운영사에 대한 각종 인센티브 제도와 선사 화주 등을 상대로 실시한 타깃 마케팅 등도 일정 부분 주효했던 것으로 보인다.


한편 올 들어 지난 9월말까지 부산항에서 처리한 컨 물동량은 지난해 동기 대비 11% 늘어난 992만3,000개(잠정치)로, 올 연말까지는 1,345만개를 처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BPA 강부원 마케팅 팀장은 “부산항 컨 물동량 1천만개 돌파가 지난해보다 한달 앞당겨진 것은 부두 운영사 등 부산항 관계자들이 혼연일체가 돼 물동량 유치에 심혈을 쏟은 결과”라면서 “BPA와 부두 운영사들은 컨 물량의 효율적 처리를 위해 하역장비 확충 등 항만 생산성 향상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