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축함 국군의 날에 최초 인도, 실전 배치, 국방력 핵심 해군전력 강화 가속도

 

 

제 59회 국군의 날을 맞아 4,500톤급 차세대 한국형 구축함의 5번째 함정인 ‘강감찬 함’이 해군에 인도돼 실전 배치됐다.  

대우조선해양은 국군의 날인 1일 오전 10시 옥포조선소에서 해군 인수단장 이종범 준장 등 해군관계자들과 기원강 부사장을 비롯한 임직원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차세대 한국형 구축함인 ‘강감찬 함’의 인도식을 가졌다.

 

특별히 구축함으로서는 처음으로 우리 국군 창설 59주년을 맞는 10월1일에 인도된 이 함정은 인도 직후 곧바로 진해 해군작전사령부로 이동해 국군의 날에 맞춰 역사적인 취역식을 가질 예정이어서 의미를 더해 주고 있다.

지난 2004년 7월 건조에 들어간 이 구축함은 지난해 3월 진수돼 대한해협을 비롯한 연근해에서 약 1년6개월 간 해상시운전을 통해 함정의 기본 성능과 무기, 공격 및 방어체계 전반의 시운전을 수행, 해상작전 능력을 완벽하게 입증했다.

 

‘강감찬함’은 길이 149.5m,  깊이 9.5m, 폭 17.4m로 승조원 200여명이 승함할 수 있으며, 29노트의 속력을 낼 수 있다. 또한 5인치 주포 1문과 일명 ‘골키퍼’라 불리는 근접방어무기체계(CIWS․Closed In Weapon System), 대함․대공 유도탄, 어뢰 등을 장착했고, 대공․대함 레이더와 수중음탐기, 해상 작전용 헬리콥터 등을 갖추고 있다.

 

특히 3,000톤급 구축함인 KDX-Ⅰ에 비해 대공 유도탄의 사거리 증대, 탑재 수량 증가, 추적 탐지 거리 증대 등으로 대공 방어 능력을 크게 강화하였고, 헬기 2대를 탑재, 다양한 해상작전이 가능하다. 또 화생방전에 대비한 완벽한 방호체계까지 갖춰진 최신예 전투함이다.

 

해군은 이번에 KDX-II 충무공 이순신급 5번함인 ‘강감찬함’을 인도받음으로써 KDX-I 광개토대왕급과 더불어 4,500톤급 구축함도 5척이나 보유하게 돼 대형 구축함을 중심으로 한 대공, 대함, 대잠, 대지 작전 등 입체적인 현대전 수행능력을 한층 강화하게 됐다. 특히 동북아의 군비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핵심 군 전력으로 떠오르고 있는 해군력을 더욱 강화하고, 대양해군으로서의 작전 반경을 넓힐 수 있게 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