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선연맹 1월26일 ITF 가입신청, 노노 갈등 국제화 확대 주목
염경두 해상노련 위원장 기자회견 “함께 가자” 단일화 의지 밝혀

염경두 전국해상산업노동조합연맹(이하 해상노련) 위원장 선거이후 분파한 ‘전국상선선원노동조합연맹(이하 상선연맹)’과 해상노련 간의 갈등이 국제적으로까지 확대되면서 국내 선원노조연맹 간의 내분이 첨예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

양 선원노조단체 간의 갈등은 지난해 9월 설립된 상선연맹이 올초 ITF(국제운수노련)에 회원가입 신청을 요청하면서 본격화됐다. 상선연맹은 국내에서 이미 정부(해양수산부와 고용노동부)에 신고를 마치고 관련협회에서도 해상노련과 같은 대우를 받고 있다. 그러나 ITF 회원이 아닌 상태에서는 국제간에 통용되는 임금·노동관련 단체협약 체결 관련 ITF의 증명서류(BC등)를 직접 발급받지 못하는 등의 문제를 안고 있다. 이에 상선연맹은 올해 1월 26일 ITF 회원 가입을 신청했으며, 올해 4월 23일 ITF회의를 통해 공식 신청이 받아들여지면 이후 국내 실사과정을 거쳐 오는 10월 회의에서 가입 여부與否가 결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해상노련은 2월 10-12일 필리핀에서 개최된 ITF 태평양지역선원위원회와 아시아-태평양지역회의 회의에 참석해 이 문제와 관련, 해상노련의 입장을 성명서를 통해 전달했고 ITF의 지원과 협조를 얻어냈다는 골자의 ‘ITF 해상노련FKSU 지지 성명서 채택’이라는 제목의 보도자료를 2월 13일 발표했다. 해당 자료는 “ITF 사무국은 해상노련의 현재 상황은 새로운 상선연맹의 ITF 가입에 대한 논의대상이 아니라 해상노련 내부갈등 문제일 뿐이므로, 사무총장과 사무국은 해상노련에 강력한 지지를 표명하며... 해상노련에 대한 영원한 지지를 표하면서 성명서를 채택했다”고 밝히고 해상노련이 낸 성명서의 아래 내용을 첨부했다.

“-해상노련FKSU은 유감스럽지만 가맹노조 중 4개 조직이 2014년 1월 15일 개최된 선거에 불복하여 내부 분쟁을 일으켰음을 보고하고, -해상노련FKSU은 국제연대를 구축하고자 하는 ITF의 시도를 전폭적으로 지지하며, 이러한 분쟁은 지역 내 아시아 선원 및 수산간의 연대 강화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믿으며, -아태지역선원위원회는 한국선주협회가 노조의 약화 목적을 가지고, 현 상황에 영향을 미쳤을 수도 있다고 믿으며, 이러한 행동은 노조분열로 간주될 수도 있으므로 이러한 행동을 강력히 거부한다. -ITF와 가맹조합에서는 FKSU가 연대를 유지하고자 분열된 조직을 통합할 수 있도록 모든 지원을 하기로 한다.”

 
 
해상노련 ‘ITF 해상노련FKSU 지지 성명서 채택’
상선연맹 ‘해상노련 국내 노노간 갈등 해외로 끌고나가 국제망신 초래’ 공방
해상노련의 이 보도자료 내용에 대해 상선연맹은 강력하게 반박하고 나섰다. 동 연맹은 2월 24일과 3월 4일, 잇따라 ‘해상노련 국내 노노간 갈등을 해외로 끌고나가 국제적 망신 초래’ ‘ITF와 관련한 해상노련의 허위 보도자료에 대한 시정 촉구’라는 제목하의 보도자료를 통해 “해상노련의 ITF지지 성명서 채택 홍보는 사실관계를 편의대로 해석, 왜곡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또한 회의 참석자의 전언이라는 단서아래 “해상노련은 지난 2월 10일 ITF-APSRC에서 ‘상선연맹의 ITF 가입을 반대’한다는 내용의 결의안을 제출했으나 이 안건은 한국의 국내문제이므로 ITF 회의에서 채택할 사항이 아니라는 이유로 결의안 상정이 거부됐으며, 이에 해상노련이 성명서를 제출하는 것으로 정리됐다”고 전했다. 또한 상선연맹은 “그러나 해상노련은 이러한 사실을 감추고 왜곡하여 ITF가 해상노련을 지지하는 성명서를 채택한 것처럼 홍보자료를 배포했다”고 주장하고, ‘ITF가 해상노련을 지지한다는 성명서’가 있다면 원문을 공개하라고 요청하기도 했다.

아울러 상선연맹은 “국내 노노간 갈등을 당사자간 대화와 토론으로 해결하려 하지 않고 해외로 끌고나가 망신을 초래한 해상노련의 행위에 대해 유감을 느낀다”면서 “더욱이 사상 최악의 해운 불황 속에서 기업생존에 전력하면서도 ITF의 노동정책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는 선주단체의 실명까지 거론하면서 ‘노조파괴 혐의’를 덮어씌우는 해상노련의 행태에 실소를 금할 수 없다”는 강경한 어조로 비판하며, 변화하는 선원노동운동 환경을 인식하고 “노련의 낡은 생각과 관행이 차제에 개선돼야 한다”고 주문하고 “우리 선원노동운동은 물론 ITF와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국내 해운업계의 신뢰도에도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주장했다.

상선연맹의 반박자료가 나오면서 선원노조 연맹간의 첨예한 갈등은 더욱 표면화되어 관련업계의 시선을 모았다. 이에 염경두 전국해상산업노동조합연맹 위원장은 3월 9일 마포 서울지사에서 해운매체 기자회견을 갖고 최근 불거진 국내 선원노조의 복수화로 인한 노노간 갈등과 국제 문제화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해상노련 염경두 위원장 “함께 가자” 통합 의지밝혀
상선연맹 4월 ITF 회의에 가입신청 상정 주력
염경두 위원장은 먼저 “노노 간의 갈등이 국제 문제화로 제기된 것에 대해 유감스럽다”면서 “선원노조업계는 지난 60여년간 내부 갈등이 이어져왔지만 어울려 양해하고 지속적으로 단일 연맹을 유지해왔으나 6개월전에 상선노조연맹이 설립됐다”고 선원노조의 분열현황을 설명했다. 염 위원장은 상호 기득권을 유지하기 위해 험담하는 경우도 있었지만 “함께 가자”면서 분파한 연맹을 “끌어안을 자세가 되어 있다”고 밝혔다. 또 “노노간 갈등은 선주에 유리하다”면서 수차례 대화를 시도했으나 상선연맹이 먼저 일본에 가서 입장을 전달하는 대외적으로 부끄러운 모습을 보였다고 언급했다. 그는 “지난해 상선연맹이 설립되었을 때 이미 국제적인 문제로 부각돼 망신이었다”고 국제문제로 확대된 국내 선원노조의 내분과 갈등문제에 대한 기본 인식을 밝혔다. 아울러 그는 “상선연맹이 해상노련과의 동등한 지위를 요청하고 있는데, 69년의 노련과 7개월된 신설 조직의 동등 지위는 어려운 형편”이라며 상선연맹이 한국노총 가입을 추진하고 있으나 성사되지 않은 상태라고 전하기도 했다.

또한 염 위원장은 한국노총이 선원노조업계의 문제를 중재하기 위해 해상노련과 상선연맹을 모두 만나며 양측의 의견을 조율하려 했으나 상선연맹 측은 “무조건 과거로 돌아가자”고 주장하고 해상노련 측은 “수산연맹, 특히 연맹의 지도부의 일부인원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의견 합의를 보지 못했음을 밝혔다. 다시 통합의 여지가 있다면 왜 수산연맹을 수용할 수 없느냐는 질문에 염 위원장은 지명한 인물이 “연맹을 농단했다”면서 농단으로 표현한 그간의 내막을 밝히고, 해상노련이 낸 ITF의 지지 성명 보도자료의 내용이 진실이라고 설명하기도 했다.

염 위원장은 이날 “내외국인 선원의 피부에 와닿는 실질적인 복지를 실현하도록 하겠다”며 해상노련의 복지 개선에 대한 의지를 표명하는 한편, “직원이 회원 위에 군림하는 과거 행태를 개선해 해상노련의 문턱을 낮추겠다”고 언급했다. 그는 대의원 대회를 통해 2억원내에서 우선 복지기금을 시행하는 안을 동의받아 놓은 상태라고 밝히고 해상노련이 앞으로는 독거노인 및 소년소녀 가장 돕기 등 사회봉사활동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염 위원장은 “취임한 지 1년 2개월여 동안 14건의 소송이 걸려 있었고 이중 절반은 종료된 상태”라고 말하고 선거이후 후유증에 대한 아쉬움을 표하며 “이러한 상황과 무관하게 연맹의 집행부는 묵묵하게 할 일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국내 선원노조업계의 분열과 갈등, 그리고 ITF 가입관련 진실 공방은 상선연맹이 추진하고 있는 ITF 가입 승여부에 따라 상황이 마무리되거나 변화할 것으로 보인다. 만약 ITF가 상선연맹의 가입을 승인한다면 국내 선원노조연맹은 본격적인 복수체제 시대로 진입하게 될 것이지만, ITF에 가입하지 못할 경우 상선연맹은 BC 발급 등 연맹단체으로서 실무적인 어려움을 겪을 수 밖에 없게 된다.

상선연맹의 ITF 가입문제는 4월 회의에서 상정되면 방한 실사과정을 거쳐 10월경에야 가부간 마무리가 된다. 4월 회의에서 가입신청이 접수되면 ITF 사무국이 우리나라를 방문해 국내 ITF 회원 노조단체들(9개)의 의견을 수렴한 뒤에 가입 여부를 심의하는 수순을 밟게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필리핀과 싱가포르, 홍콩, 호주 등은 ITF에 복수로 선원노조가 가입해 있어 실사과정에서 별 문제가 없다면 상선연맹의 ITF 가입은 성사될 수 있다. 그러나 국내에서 해상노련을 비롯해 항운노조와 철도노조 등 의견을 개진할 노조단체들의 입장이 문제가 될 여지가 있다. 따라서 상선연맹의 ITF 가입건을 둘러싼 선원노조연맹 간의 갈등과 정당성 공방은 더욱 심화되고 있는 형국이다. 기존 노조단체에게 있어 분파에 대한 입장은 기본적으로 부정적일 수 밖에 없다. 선원노조단체가 과연 분파할 수 밖에 없었는지 정당성에 대한 공감 여부가 결과에 적지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이상 국내 선원노조의 갈등과 연맹의 분파, 그리고 국제문제화는 제 3자의 시각에 ‘선거 불복’과 ‘반대파 숙청’ 등의 상황에 따른 후유증으로 보여지고 있고, 실제 양측의 입장이 상호 첨예하게 작용해 빚어진 결과로 볼 수 있다. 국내 선원노조연맹이 앞으로 해상노련과 상선연맹의 복수체제로 가든, 다시 통합체제로 가든 국내 해운업계의 해상역군인 국내외 선원들의 근로여건과 지위 등의 실제적인 향상과 권익 보호에 기여할 수 있는 노조체제여야 한다는 사실만은 분명하다. 단지 선거이후 후유증에 불과한 노노 갈등 상황이라면 해운업계는 물론 사회적 공감을 얻어내기 어렵다는 점을 선원노조업계는 다시금 상기하고 서로의 입장을 살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