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부터 주1회 북미-부산·광양·인천-북중국 ‘CC1 서비스’ 기항

 
 
해운동맹 G6의 동북아-북미 정기 컨테이너 서비스가 인천신항 기항을 확정하고 인천신항 개장에 맞춰 서비스가 시작될 예정이다.
인천항만공사(IPA)는 3월 10일 “G6 얼라이언스가 동북아시아-미국을 오가는 CC1 서비스(Central China 1 Service) 기항지 리스트에 인천항을 추가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인천신항에는 인천신항이 개장하는 6월부터 주 1회 6,800teu급 선박이 기항할 예정이며, 인천항 추가로 조정된 항로는 LA등 미국 서안항만과 부산, 광양, 인천을 거쳐 중국 칭다오 등 북중국 항만을 경유하는 코스로 운영된다.

인천항만공사IPA에 따르면, 대형선을 커버할 수 있는 항로와 구조를 갖춘 부두 인프라가 인천신항을 통해 확보되면서 G6의 기항 결정이 이뤄졌고, 향후 신항 항로증심 사업의 진행 상황과 물동량 확보 수준에 따라 투입 선박의 크기도 더 커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당장은 연간 10만teu의 물동량 창출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이번 미주 원양노선 취항은 더 다양한 항로들이 인천항에 개설되는 기폭제가 될 것으로 IPA는 기대하고 있다. 지난해 4분기부터 올해까지 인천항에는 6개의 항로서비스가 신규로 개설된 상태로 미주 신항로까지 개설되면 수도권지역 화주 물동량의 증가는 물론이고 인천항이 환적화물 증대를 통해 글로벌 항만으로 진입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것으로 기대된다.

IPA에 따르면, 올들어 2월까지 인천항의 컨테이너 물동량은 전년 동기 대비 10.4% 증가한 36만 1,666teu(가집계)를 기록 중으로, 신항 개장과 G6 선대의 입항이 본격화하면, 인천항의 물동량 증가세는 보다 탄력을 받을 수 있을 전망이다. 이에따라 IPA는 올해 인천신항의 개장을 감안해 컨테이너 물동량 목표치를 전망치인 250만teu 보다 증가한 260만teu로 설정했다.

IPA는 CC1 서비스가 매우 중차대한 시점에 시작된다는 점을 십분 감안해 물동량 확보와 조기 운영안정을 돕기 위해 부두운영사·유관기관들과 함께 가능한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IPA는 글로벌 얼라이언스에 가입된 주요선사들을 직접 찾아가 만나는 적극적 마케팅 활동을 통해 인천신항으로 원양항로 노선 서비스를 계속 유치해 나갈 계획이다.
유창근 IPA 사장은 “세계 2대 해운동맹 G6의 인천신항 취항은 인천항이 글로벌 항만으로 첫발을 떼는 것”이라면서 “앞으로도 IPA는 신항 선대 유치 마케팅을 강화해 인천신항이 조기에 안정·운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