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물인터넷, 드론 등 신기술 등장.. “LNG 벙커링 기지 부산신항 최적지” 주장

최상희 KMI 연구실장 발표, 2015 항만물류 3대 이슈 꼽아

 
최상희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 항만물류기술연구실장이 ‘2015 세계물류환경 주요 이슈’를 꼽고, 이들 이슈에 대한 항만물류 영향과 정책적 대응방향을 제시해 주목을 받았다.
 
이는 11월 7일 개최된 ‘2015 KMI 해양수산 전망대회’ 항만분과에서 발표된 내용으로, 최상희 연구실장은 △5대 신기술 등장으로 산업동력 전환 △세일혁명과 유가전쟁 △기후변화로 인한 LNG 벙커링의 급부상을 2015 세계 물류환경의 주요 이슈로 꼽았다. 최 연구실장에 따르면, 2010년부터 미래사회를 이끌 핵심기술로 5대 신기술(IoT, 드론, 로봇, 3D프린터, 빅데이터)이 등장해 사회 전 분야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 이들은 항만의 미래 경쟁력 확보에 영향을 끼칠 전망이다.
 
우선 IoT(사물인터넷, Internet of Things)는 부지, 장비, 인력, 건물 등 항만자원관리와 작업자 편의지원, IoT기반 통합관제 등에 활용될 수 있어 항만작업자들의 물류비용 절감과 항만작업 고부가가치화에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했다. 무인항공기*이동수단을 뜻하는 드론(Dron)은 항만안전, 항만시설 모니터링, 항만보안 등에 활용될 것으로 보이고, 로봇은 항만내 노동자 안전, 사고방지, 시설 유지보수 등에 활용될 수 있다.
 
3D프린터는 항만 내 고가시설 및 장비의 대체부품 제작*실시간 보급, 신규항만개발 시제품 및 모형제작, 항만배후단지 컨테이너 및 물류기기 제작 등에 활용돼 항만운영비용 및 신항 계획*건설비용 절감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되며 빅데이터의 활용은 터미널 개발과 이용 최적화, 고객만족도 향상등에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최 연구실장은 “기술표준 및 시장선점을 위한 사업화 R&BD(Research & Business Development)를 신속히 추진하고, 전담조직과 테스트베드를 구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유가하락 LNG 수입증가로 이어져.. LNG 벙커링 기지 조기 구축해야” 최상희 KMI 항만물류기술연구실장
두번째 이슈로는 유가하락을 꼽았다. 최 연구실장은 유가하락으로 천연가스의 비중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고, LNG 수입증가에 따라 항만물동량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그는 동북아 LNG 수요량 증가에 따라 항만물동량이 2020년까지 가스류 83%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으며, 또한 기존 항만내 장비동력도 디젤 중심에서 LNG로 대체돼 항만의 친환경화가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2013년 LPG, LNG 운반선의 국내 입항 선박의 척수는 1만 13척으로 전년대비 7.4% 증가했다. 이에 체선, 체화대비 적정한 부두시설 확보가 필수적이며, 친환경 항만 조기구축을 위해 정부와 PA의 지원도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최 연구실장이 마지막으로 강조한 것은 LNG 벙커링 기지 구축이다. 전세계 LNG 벙커링 수요는 2025년 2,20만톤, 2030년 3,200만톤으로 전망되며 2020년 이후 연평균 41% 고도 성장이 전망된다. 여기에 LNG 추진선 신조의 경우 2012~2025년 총 1,962척으로 전망된다.
 
LNG 벙커링 인프라는 유럽을 중심으로 총 13개 지역항만에 기구축 및 공급되고 있으며 LNG 벙커링 허브 구축은 허브항만 경쟁력과 직결된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국내 LNG 벙커링 수요도 크게 증가되고 있는데, 2020년 16만톤 2025년 91만톤 2030년 144만톤으로 늘어날 것으로 최 연구실장은 예측했다.
 
최 연구실장은 “부산신항이 LNG 벙커링 기지 구축의 최적지”라고 주장했다. 국내외 입출항 선박이 가장 많고 세계 4대 얼라이언스가 기항함으로써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는 평가이다. 이에 최 연구실장은 “신속한 LNG 벙커링 기지 구축 추진을 위한 시장을 확보하고, LNG 벙커공급 가격 경쟁력에 대한 심층적인 검토가 필요하며, 안정적인 LNG 공급방안을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후발주자로서 신속한 기지확보를 위해 기본계획 변경 적기 추진 통한 사업을 조기 착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이날 세미나에는 이철조 해양수산부 항만정책과장이 ‘항만정책방향’을, 한규용 한국항만물류협회 상무가 ‘2015 항만물류 주요 이슈와 전망’을, 하태영 KMI 항만수요예측센터장이 ‘2015 항만시설 수급 및 전망’을, 류동근 한국해양대학교 교수가 ‘항만가치평가 및 활용방안’을, 김찬호 KMI 부연구위원이 ‘2015 해외 항만개발사업의 현황과 전망’을 각각 발표했다.
 
 
“부산항 17m, 인천항 16m 수심확보” 이철조 해수부 항만정책과장
이철조 해수부 항만정책과장은 ‘항만정책방향’ 발표를 통해 부산항은 컨테이너 허브항만으로 위상 강화, 인천항은 대중국교역 거점항으로 육성, 울산항은 세계 4대 오일허브로 육성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부산항은 컨테이너 전용부두를 40개 선석까지 확충하고 초대형 컨선 유치를 위해 항로수심 17m 확보 및 항로상 장애물 등을 제거한다는 계획이다. 인천항은 화물 특성에 따라 내항, 북항, 남항, 신항으로 구분해 운영 효율성을 증대하고 대형선 유치를 위해 수심 16m를 확보한다. 울산항은 석유저장*거래를 위한 기반시설(유류부두 9선석, 2,800만배럴 저장탱크)을 조성하고 있다.
 
부산북항과 광양항, 인천 영종도, 고현항 등에서 추진되는 항만재개발도 속도를 낼 계획이며. 현재 부산, 제주. 여수항 3선석이 운영 중인 크루즈 전용부두도 6선석을 추가 확충하고 배후 복합관광 인프라도 구축하겠다는 계획이다. 마리나항만도 총 46개소를 확보할 예정이다.
 
 
“항만물류시장 안정화 전략 절실” 한규용 항만물류협회 상무
한규용 한국항만물류협회 상무는 ‘2015 항만물류산업의 위기 및 안정화 전략’을 통해 항만물류산업의 문제점과 안정화 전략을 제안했다. 한 상무는 “항만물류업계가 업체간 과당경쟁, 지속적인 하역요율 인하 등으로 인해 불공정 거래질서가 개선되지 않아 항만물류시장의 안정화 전략이 필요하다”고 밝힌 뒤 컨테이너 하역요금 인가제, 항만하역 표준계약서 제정, 항만물류산업 공정경쟁규약 제정, 항만운송사업법 개정, 항만적정하역능력 재산정 등의 안정화 전략을 제시했다.
 
한 상무는 컨테이너 하역요금 인가제 전환을 위해 현재 해수부에서 적정 컨인가요금 산정을 위한 연구용역이 진행 중이며, 인가된 항만하역요금에 대한 정부의 보고 검사기능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항만하역 표준계약서를 통해 인가된 하역요금 준수를 유도하고 당사자간 부당거래 등을 금지시켜야 한다고도 밝혔다. 또한 항만운송사업법 개정과 함께 항만운송 분쟁조정 협의회를 설치해 분쟁해결 시스템 마련을 추진하고, 현대화된 하역장비로 인한 항만적정 하역능력이 재산정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피력했다.
 
“부산신항 수급 부족, 광양항 컨 시설 기능전환 필요” 하태영 KMI 항만수요예측센터장
하태영 KMI 항만수요예측센터장은 ‘2015 항만시설 수급 전망’을 통해 국내 항만물동량 전망과 국내 항만의 수요공급 현황을 설명했다. 하 센터장에 따르면, 컨테이너 부두의 경우 부산항은 신항으로의 물량이전이 가속화 되면서 북항은 수급에 여유가 있으나 신항은 수급 부족이 심화될 것으로 예측했고, 인천항은 신항개장으로 시설 부족이 해소될 것으로 예측했다. 광양항은 최근 물량증가에도 불구 시설 여유지속으로 기능전환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벌크부두의 경우 총 물량대비 능력은 여유가 있는 한편 항만별*품목별로는 불균형이 나타나고 있다. 석탄, 철재부두는 여유가 있으나 대부분 자가부두 형태로 운영되고 있으며, 철광석이나 기타광석은 시설 부족으로 집계되나 부족한 시설분은 잡화부두에서 혼재 처리되고 있는 실정이다. 잡화부두의 경우, 항만별 이용률은 부산항이 98%, 인천항 71%, 평택당진항 146%를 보이고 있다.
 
마지막으로 하 센터장은 중국 경제성장률에 따른 국내 항만물동량의 변화도 예측했다. 2000년대 초반 중국은 10% 이상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으나 최근에는 7% 이하의 성장률이 예상되고 있는 상황이다. 루비니, IHS 등 몇몇 기관에서는 5%대의 성장률을 전망하고 있어 중국 경제의 경착륙 가능성도 고려해 우리 항만물동량에 미치는 영향 수준을 사전에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하 센터장은 지적했다.
 
하 센터장은 최근 10년간 對중국 컨 물량은 증가추세, 벌크화물은 감소추세이며 의존도에서는 인천항이 가장 큰 영향권에 있다고 밝혔다. 실현 가능성은 낮으나 중국 경제가 경착률할 경우 컨테이너는 50~80만teu, 벌크는 590만톤이 감소할 수 있다. 중요한 점은 중국 경제성장이 둔화되고 있고 이에 대응한 신규 물량 창출과 운영사의 경쟁력 강화 노력이 필요하다며, 부산항은 북중국-부산항간 전략적 협력 및 물량유치 마케팅 강화가 필요하고 인천항은 내항 운영사간 통합운영을 통해 하역사 경쟁력을 제고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해외항만개발사업 타당성조사 중심, 실질적 사업화 부족” 김찬호 KMI 부연구위원
김찬호 KMI 부연구위원은 ‘2015 해외항만개발사업의 현황과 전망’을 통해 그간 추진됐던 해외항만 개발사업을 돌아보고 성과와 반성, 그리고 올해 추진될 사업을 소개했다. 김 부연구위원에 따르면, 2009년부터 시작된 해외항만사업은 2014년까지 총 19개 사업에 달한다. 이들 사업을 통해 국내 기업, 협력 대상국의 정부발주 사업 수주를 지원했으며, 특히 2011년과 2013년 투르크메니스탄 수리조선단지 및 국립대학교 건설사업은 1억 3,000만달러, 2014년 알제리 젠젠항 컨테이너터미널 건설계약은 2.34억달러의 성과를 올렸다. 제도적 기반도 마련돼 항만법 개정을 통한 근거가 마련됐고, 해외항만투자협력센터 운영에 대한 예산도 확보된 상황이다.
 
그러나 반성할만한 측면도 있다. 김 부연구위원은 개도국 항만개발 지원과 우리기업의 해외진출 사이에서 사업목적이 모호하고, 외교채널 중심의 사업발굴로 민간제안 사업이 단 1건에 불과해 사업발굴에 한계가 있었다고 밝혔다. 체계적 사업관리도 미흡해 실제 사업화로 연결시키기 위한 수단이 부족했으며, 대부분의 사업이 마스터플랜과 타당성 중심으로 실질적인 사업화가 부족했다고도 지적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해외항만사업 추진은 필요하다고 김 부연구위원은 주장했다. 국내 항만건설시장은 위축돼 있는 반면 세계 항만건설시장 규모는 연평균 400억달러 규모에 달한다. 2015년에는 콜롬비아, 케냐, 인도네시아 등 7개국 협력사업이 추진될 예정으로, 김 부연구위원은 “사업화 강화를 위해서는 실질적인 사업내용을 구성하고 해외항만개발 협력사업의 국가*범위를 다변화, 사업수주 지원기능을 강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항만에 가치평가 도입해 객관적 관리*실태 파악” 류동근 한국해양대학교 교수
류동근 한국해양대학교 교수는 항만을 평가하기 위한 방법으로 가치평가(Valuation)의 도입 필요성을 주장했다. 류 교수는 선박이 대형화*고속화되고 항만들이 전문화되는 등 해상운송 환경이 변화하고 있고, 항만의 서비스 영역이 확대되고 있는 상황에서, 항만간 경쟁은 치열해지고 이에 따른 영향력도 강화되고 있다고 밝혔다. 따라서 그간 물동량, 선석수, 장비보유율 등 단순한 항만평가의 한계를 극복하고 항만의 기능 및 역할 변화를 반영한 포괄적이고 객관적인 항만 평가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류 교수는 항만가치 평가를 위해 평가 분야와 지표를 수립하고, 객관적인 관리와 실태를 파악한 후 평가 결과를 항만개발*관리*운영에 활용할 수 있다고 제안했다. 또한 항만정책 수립과 지속적인 평가 모니터링을 실시해 우수항만에게는 증서(Certificate)를 수여하는 등의 활용방안도 제시했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