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크형 친수공간+매립 최소화+現 부두시설 이용 비용절감도
공론조사 방식의 여론 반영한 마스터플랜 “현실적” 긍정 평가
연내 사업계획 수립·사업시행자 지정, 내년 하반기 착공

 

공론조사를 통해 채택된 대안 1안 조감도
공론조사를 통해 채택된 대안 1안 조감도

부산 북항이 ‘아일랜드식 랜드마크’로 재개발된다.
해양수산부와 부산항만공사, 부산시는 7월 11일 부산시민이 참여한 공론조사를 거쳐 최종 확정된 북항재개발 마스터플랜을 발표했다. 이로써 북항 재개발 사업은 본격적인 시행단계로 접어들게 되었다.


이번에 수정 확정된 재개발안은 과학적인 공론조사 과정에 대한 신뢰는 물론 내용도 공익성과 상업성을 적절히 조화시겼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향후 추진일정에 대해 해수부 측은 “관계부처간 협의와 항만재개발위원회 심의를 거쳐 9월안으로 항만재개발 기본계획을 확정·고시하고 연내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사업시행자를 지정한 뒤, 내년(2008년)에 실시계획의 승인·고시를 거쳐 하반기에는 사업을 착공할 수 있도록 준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미 정부재정 지원을 위한 예산처 예비타당성은 진행 중이며, 기본설계 용역도 7월중에 발주할 예정이다.

 

선택 이유 ‘휴식공간이 많고 아름답다’
부산시민을 대상으로 한 공론조사는 1,2안 두 개의 북항재개발 마스터플랜 수정안<본지 7월호 부산 북항재개발의 방향 참조>을 놓고 6월 11일-30일 동안 진행되었으며, 공론대상자는 1,099명이었다. 공론조사 방법은 1차 설문조사에 이어, 정책자료집을 통한 학습과 TV토론, 시민 토론회를 거치고 1차 조사대상자 중 조사에 응한 544명을 상대로 2차 조사를 실시했다.


조사결과, 1차 조사에서 1안 55.4%, 2안 40.1%의 선호도를 보였으며, 2차 조사에서도 1안 56.8%, 2안 41.2%를 선택하여 1안이 15.6% 높게 나타남으로써 1안이 선택된 것.
개별 선호도를 알아보는 절대평가에서도 1안 84%, 2안 69%를 나타냈으며, ‘시민 휴식공간 확보’, ‘조망권 확보’ '국내외 관광객 유치‘ 등 총 10개 항목에 대한 조사에서도 1안은 9개, 2안은 1개 항목에서 ’좋다‘는 의견을 나타낸 것으로 분석됐다.


1안을 선택한 이유로는 ‘공원 등 휴식공간이 많다’와 ‘전체적인 디자인이 아름답다’라는 의견이 대부분이었고, 2안을 선택한 이유는 ‘상업용지’와 ‘휴식공간이 많아서’라는 의견으로 나타났다.


이번 공론조사 과정에서는 부산시민의 높은 관심으로 연결데크의 추가설치 또는 폭을 넓힐 필요가 있고, 여객선 부두를 일원화하여 이동거리를 최소화해야 하며, 환경오염을 초래할 과다한 매립도 지양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되었다.

 

총사업비 8조200억중 기반시설비 1조5,300억
이에 대해 정부와 부산항만공사, 부산시는 국제와 연안여객부두를 이용하는 승객은 서로 달라 이동이 미미하다는 점을 고려하여 1안을 그대로 유지하기로 하였으며, 연결데크는 접근성 강화를 위해 기존 35m를 100m로 확대하고 1개를 추가하기로 결정하였다. 매립규모에 있어서도 1안 자체가 매립을 최소화하면서 공익성과 상업성을 추구하는 최적안이라는 점을 고려하여 당초대로 유지하기로 하였다.


확정 마스터플랜을 살펴보면, 부산역과 연결되는 지구 중앙에 데크형 친수공간과 아일랜드식 랜드마크를 조성해 시민들이 바다에서 도시를 조망할 수 있게 하였으며, 여객부두 기능은 기존 3, 4부두를 최대한 활용하고, 상업과 업무, 항만의 기능을 통합한 복합항만지구 개념을 도입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기존 부두시설을 활용해 권역을 항만시설, 복합도심, IT영상·전시, 해양문화, 상업·업무지구 등으로 나누어 기존 상권과 연계해 원도심 활성화를 도모해 나갈 수 있게 된다.

 

부문별 개발면적은 재개발 지구 142만㎡중 공공용지는 친수공간 38.4만㎡를 포함한 103만㎡(73%)이며, 상업업무지구는 10.5만㎡ 등. 매립면적 56만㎡(39%)에 투입될 총 사업비는 8조 100억원이다. 이중 기반시설비는 1조5,300억원이며 정부재정 지원이 필요한 사업성은 마이너스 3,040억원이다.


정부와 부산항만공사, 부산시는 북항 일반부두 재개발과 함께 2020년 이후 자성대부두를 비롯한 5-8부두와 영도 해안일대를 각각 국제교류 및 국제휴양레저지구와 해양과학산업단지 등으로 개발해 나갈 중장기 발전방안도 마련해 놓고 있다.
북항재개발 마스터플랜의 확정은 현재까지 조성된 재개발 추진여건을 바탕으로 북항재개발 사업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보인다.


당초 북항재개발안은 고밀도의 개발 틀속에서 기존 항만시설과 터미널의 현황을 활용하지 않는 등 문화와 자연적인 여건을 고려해 넣지 않았었다. 당초안을 수정하는 계기가 대통령의 一言과 무관하지 않지만, 결과적으로는 좀 더 많은 시간을 가지고 검토하면서 부산시민의 여론을 반영할 수 있었다는 측면과 이로써 보다 폭넓은 시야에서 개발지역과 구도를 넓게 장기 구상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