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신항명칭 이젠 결정할 때

 

내년 1월 개장을 앞둔 부산 신항의 명칭 결정이 결국 ‘유보’되었다. 불과 개장을 3달여 남긴 시점에서 말이다.


부산시와 경남도간의 신항 명칭을 둘러싼 치열한 공방이 이어지는 중 해양부는 두 시도의 합의를 기다리는 한편 4월 중에는 마무리 짓겠다고 단언한 바 있다. 해양부의 요청에 따라 지난 9월 14일 개최된 국무총리 산하 행정협의회도 결정을 내리지 못한 채 ‘해양부가 결정해야 할 사안’이라는 숙제만 남겼다. 두 지자체간의 논쟁속에 팔짱만 끼던 해양부가 다시 명칭결정을 떠안게 된 것.


한치의 양보도 없던 경남도와 부산시의 설전은 급기야 궐기대회로까지 이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름없는 항만을 눈앞에 둔 채, 동북아 중심항으로 발전시킨다는 항만이 개장 3달을 남긴 시점에서 말이다. 그러므로 당장 나서야 할 해외홍보 또한 여의치 않다. 외국투자자 및 선사관계자들이 신항에 대해 물으면 무어라 답할 것인지.


국익의 논리도 제쳐두고 지역이익을 따지기 급급한 두 지자체의 한계는 어쩔수 없다 하지만 해양부는 그 성격이 다르다 할 것이다. 이제 해양부의 중심잡기가 절실한 때다. 두 지자체의 자율적인 협의를 바라기보다는 해양부의 결단이 필요한 것은 비교적 지역주의에서 자유롭기 때문이다.


일련의 상황을 지켜본 어느 칼럼니스트는 “부산시와 경남도 간의 합의점을 찾지 못한 지루한 싸움은 아직도 계속되고 있으며 그들이 공통으로 인정하는 부분은 딱 하나 ‘해양부의 무능함’일 것이다”고 말한 적이 있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