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9일 부산 한진해운빌딩서 연안해운관계자 대상
“지방 연안해운업체 협조가 정책 성공의 열쇠”

해양부는 지난 9월 9일 부산 중앙동 한진해운 빌딩에서 연안해운의 주요 현안 과제를 중심으로 ‘2005년도 연안해운분야 주요현안과제’ 정책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열린 설명회에는 이재균 해운물류국장을 비롯한 김우철 연안해운과장 등 해양부 관계자와 국내 연안해운 관계자 등 16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해양부에서 발표한 연안해운 관련 정부정책을 설명하며 관계자의 이해를 높이는 계기가 되었다.

정부정책 실행, 실무자 협조 필수
해양부에서 최근 발표한 연안해운 관련 정부정책은 △남북 해운합의서 발효에 따른 연안해운 전망 및 대책 △여객선사 고객만족 경영 대상 시상 △연안여객선 도서민 운임지원 △연안화물선 적정선복량 산출결과 △선원 임금채권보장제도 등으로서 이재균 국장은 이 자리에참석한 연안해운 관계자들에게 관심과 협조를 촉구했다.
특히 해양부 김영신 사무관은 연안여객선 도서민 운임지원 정책과 관련해 “연안여객선이 도서의 유일한 교통수단임에도 불구하고 운임이 상대적으로 높아 인적·물적 교류에 상당한 애로사항이 많았으며 결국 도서 개발 및 도서민 소득 저하의 원인으로까지 발전했다. 이에 해양부는 도서민에 대한 여객선 운임보조를 통해 교통편의 증진 및 국토의 균형 발전을 도모하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면서 2006년도 국가예산에서 50억원을 지원받을 수 있게 되었다고 설명했다.
이외에도 지난 8월 합의된 남북해운합의서 발효에 따른 국내 연안해운분야 남북해운수송 물동량을 전망하고 남북간 해상운송 활성화에 대비한 문제점 및 그에 대한 대책을 발표했다. 이와 관련해 해양부의 한 관계자는 민족 내부항로로 규정되어 새로운 전기를 맞게 된 남북 항로에 대한 관심을 부탁하고 연안해운 사업자의 역할을 강조했다.

“정부정책 설명회 정례화할 것”
이 자리에 참석한 연안해운업체 관계자는 “평소 연안해운분야의 활성화를 위해 제시된 정부의 정책에 대해 막연하게나마 알고는 있었지만 이렇듯 직접 정부 관계자의 자세한 설명을 들을 수 있는 기회가 생겨 반가운 일이다. 또한 정부 관계자에 직접 의견을 개진해 실시간으로 그에 대한 대답을 들을 수 있어 정부 관계자에게는 효과적인 정책 보완의 기회가 되는 한편 관련 업무 종사자에게는 정책의 이해도를 높이는 데 일조하는 자리가 되고 있다”고 소감을 설명했다.
해양부는 이러한 정책설명회를 정례화하고 이 자리에서 제시된 건의사항들을 향후 제도개선과 정책방향에 적극 반영해 나감으로써 향후 연안해운분야 발전의 초석으로 삼는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