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박영선/발행처 재단법인 한국해사문제연구소

 
 
해양수산부 고위공무원 박영선씨가 다양한 국제회의 참석 경험을 바탕으로 국제조약법과 국제회의 의사규칙에 관한 내용을 망라해 집필한 ‘국제기구연구’가 발간됐다.

최근 정부는 물론 지자체, 연구기관, 대학 등에서 국제기구 주관의 국제회의에 참석하는 일이 잦아지고 있으나 국제조약법 및 의사규칙에 관한 참고서가 드문 실정이어서 국제기구 회의 참석자들에게 좋은 길잡이가 될 것으로 보인다.

총 480여쪽에 달하는 ‘국제기구연구’는 총 5장으로 구성됐다. 제1장은 총론으로 그간 저자가 주로 참석한 IMO국제회의 경험 등을 바탕으로 우리나라의 IMO 활동 개선방안을 다루고 있다. 제2장은 비에나협약(Vienna Convention on the Law of Treaties)으로 대표되는 국제조약법의 내용을 담았으며 비에나협약의 조문 순서에 따라 조약의 준비부터 폐지, 종료, 탈퇴까지 전 과정에 대해 비교적 상세히 설명되어 있다.

제3장은 국제회의 의사규칙을 담고 있으며 주로 IMO의 의사규칙을 중심으로 국제회의의 진행절차를 다루고 있다. 제4장은 IMO의 운영에 관한 사항이 실려 있으며 제5장은 그간 IMO가 설립 이래 채택한 모든 국제협약의 채택 배경, 개요 및 현재까지의 개정사항을 정리했다.

저자 박영선씨는 한국해양대학교 항해학과와 한국외국어대학교 무역대학원 해운경영학과를 졸업했으며 경희대학교 국제법무대학원 보험해상법무학과와 한국해양대학교 해사법학과에서 각각 석·박사를 취득했다. 현대상선 항해사, 울산지방항만청 해무과장, 중앙해양안전심판원 조사관, 해양수산부 해사기술담당관, Tokyo MOU Committe Chairman, 한국해양대학교 해사수송과학부 초빙교수, 주영한국대사관 국토해양관 등을 역임했으며 1996년 IMO를 소개하는 ‘IMO 업무해설’을 펴낸 바 있다.

‘국제기구연구’의 발행처 및 판매처는 (재)한국해사문제연구소이며 가격은 4만 5,000원이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