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주사 ㈜한진중공업홀딩스(가칭)로 명명
한진중공업은 사업 자회사로 분할


한진중공업그룹이 지주회사 체제로 전환한다.
한진중공업그룹의 중추 회사인 ㈜한진중공업은 5월 15일 이사회를 열어 지주회사 <가칭 ㈜한진중공업홀딩스>와 사업 자회사<㈜한진중공업>로 분할, 그룹을 지주회사체제로 전환키로 의결했다.
이로써 동사는 창립 70년만에 기업 지배구조에 큰 변화를 맞게 되었다.

 

경영체제 독립하고 경영투명성 확립차원
책임경영체제 구축·경영효율성 제고 기대
㈜한진중공업은 조선, 건설, 플랜트의 3대 핵심사업을 중심으로 안정적인 재무구조를 구축해 왔다. 그러나 대내외 환경변화에 유기적으로 대처하고 지속성장 가능한 미래형 기업구도를 확립하기 위해서는 선진 지배구조 체제의 도입이 필수불가결하다는 결론에 이르렀다. 이에 지주회사와 자회사들이 독립된 경영체제를 구축하며 경영투명성이 확립되는 지주회사체제로 전환하기로 결정했다.


이로써 각 자회사는 독립적으로 최적화된 전략과 효율적 경영자원 배분을 통해 핵심사업에 집중하는 책임경영체제가 구축되어 경영효율성이 제고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또한 투자와 사업부문의 분리로 신규사업진출에 따른 위험 및 특정계열사 경영악화로 인한 그룹동반 부실 우려 등을 대폭 줄이는 등 리스크 관리능력이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한진重은 ‘한진중공업홀딩스’의 자회사
8월 1일 분할 시작, 8월 31일 재상장 예정
現 ㈜한진중공업은 자회사의 투자에만 전념하는 순수 지주회사 ㈜한진중공업홀딩스와 해당사업만을 담당하는 자회사 ㈜한진중공업으로 분리된다. ㈜한진중공업홀딩스는 ㈜한진중공업, ㈜한일레저, ㈜한국종합기술, 한진도시가스㈜, Hacor INC. 등 5개 주요 사업자회사를 거느리는 식으로 지분구조를 단순화하게 된다.


동사는 이번 지배구조 개선이 각 사의 실적개선과 핵심역량 강화로 이어져 그룹 전체의 경쟁력이 높아지는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여 글로벌 경쟁시대에 본격 대비하겠다는 전략이다. 아울러 각 사 임직원들은 신분, 처우 상에 변화 없이 기존지위를 그대로 유지하게 된다.


체제 전환에 따른 주식배분은 자산 분할비율에 맞춰 기존주주에게 양사의 주식이 나눠지게 되며, 기존의 ㈜한진중공업 1주를 보유한 주주는 지주회사인 ㈜한진중공업홀딩스 주식 0.27주, 사업회사인 ㈜한진중공업 주식 0.73주를 받게 된다. 1주당 액면금액은 분할전과 동일하며 회사의 채무에 대해서는 양사가 연대책임을 지는 방식이다.
㈜한진중공업은 지주회사 전환을 위해 5월 15일 이사회 결의, 6월 중 임시주주총회를 열어 승인을 얻은 뒤 8월 1일부터 분할을 시작해 8월 31일 재 상장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