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임 파일링시스템 기반의 7개 운임지수 국제 영향력 커져

상해해운거래소(SSE)는 해운거래정보, 화물교역, 선박거래정보 플랫폼및 인정, 컨화물운임화일링, 선박신용평가 등 다양한 해운서비스 관련센터를 설치, 운영함으로써 중국은 물론 국제 해운및 선박거래정보의 중심 역할을 하며 국제적인 영향력을 확대해나가고 있다. 발틱해운거래소에 이어 SSE는 세계에서 두 번째로 영향력있는 해운거래소로 성장발전하고 있는 것.

 

상해의 선박금융센터빌딩에 입주해있는 상해항운교역소를 방문, 소장를 비롯한 담당자들로부터 직접 SSE의 기능에 대한 설명을 듣고 컨테이너화물의 운임화일링시스템과 7개 운임지수가 생성되는 생생한 현장을 확인할 수 있었다.

1996년 11월 28일 설립된 상해항운교역소(SSE, 일명 상해해운거래소)는 상해시정부와 중국 교통부가 공동으로 설립, 관리하는 비영리기관으로서, 해운시장의 공정성 확보와 선박거래의 표준화, 선박정보의 커뮤니케이션을 3대 사업으로 수행하고 있다. SSE는 국제해운정보센터, 화물교역센터, 선박거래정보 플랫폼및 인정센터, 국제 정기선 화물운임파일링센터, 선박신용평가센터, 해운서비스센터 등이 설치돼 있다.

SSE가 수행하고 있는 기본 기능에는 화물운임 파일링filing, 선박매매 정보플랫폼, 신용및 선박평가가 있다. 또한 SSE는 지수 시리즈와 정보지 발간, 포탈 웹사이트 운영 등 3가지 창구를 통해 SSE가 생성하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화물및 선박, 인재의 교역의 장으로도 기능하고 있다. SSE는 시진핑 등 중국의 주요 정치인사들도 상해 방문시 빼놓지 않고 순시하는 중요한 기관으로 부각했다.

화물교역의 경우, SSE가 설립한 Shanghai Shipping Freight Exchange Co., LtdSSEFC는 세계 최초의 해운화물운송 제3자 중앙교역 플랫폼으로서, 정기선해운기업과 화주, 포워더, NVOCC, 제조업체, 해상화물교역화물활동에 참여하는 투자자들에게 제공되고 있다. 상해 수출입 컨테이너와 중국 연안 드라이벌크화물 관련 해상화물 파생교역(운임)을 시작했다. 이를 통해 파생시장에서 전국의 갭을 메우고 중국해운기업이 해양 리스크를 통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는 상해국제금융센터와 해운센터의 구축에 있어서 주목할만한 성과일 뿐만 아니라 RMB의 국제화 촉진과 국가 해운지위의 상승, 그리고 국제적 정보교환력에 있어 중요한 이정표 역할을 하고 있다.

상해해운거래소(Shanghai Shipping Exchange)는 선박의 교역관리 규제의 요구에 부합하기 위해 전국적인 모델 선박교역시장을 구축하고 중국 해운산업을 위해 효율적이고 편리하며 안전한 선박교역을 제공하기 위해 ‘공개openness, 공정fairness, 정당justness’ 을 3대 원칙으로 내걸었다.

SSE는 인재교역을 위해 해운산업과 관련산업의 시니어 전문가들과 교수들을 폭넓은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초청해 기업과 개인에게 풍부하고 혁신적인 훈련프로그램을 통해 스킬skill을 가르치고 있다. 또한 전국적인 온라인망을 통해 고용플랫폼을 설치, 운용하고 있으며, 광범위한 시니어 인재데이터베이스와 인적네트워크가 물류산업계의 헤드헌팅headhunting 개발을 위한 네트워크 고용서비스에 기반하고 있다.

이용자수(User CV)가 2만9,317건이며 8,235건의 고용정보와 1,422개 기업회원이 계약을 체결하고 비용을 지불하고 있다. 연평균 4차례의 30여 해운설명회가 개최되고 있으며, 2004년이래로 연간 임금과 복지정보 등이 공표되고 있고 100여개 해운기업들이 최근 2년간 매해 참여하고 있다.

 
 
공개와 공정, 정당 3대 원칙
컨화물운임 2 연안벌크운임 4 선박 1 총 7개 지수

SSE가 생성하는 정보는 지수 시리즈와 포탈 웹사이트, 간행물 발간 등 3창구를 통해 공개된다. 지수 시리즈로는 중국컨테이너화물운임지수CCFI와 상해컨테이너화물운임지수SCFI, 중국(연안)벌크석탄운임지수CBCFI, 중국연안벌크운임지수CBFI, 중국수입드라이벌크운임지수CDFI, 중국수입원유화물운임지수CTFI, 상해선박가지수SPI가 있다. 컨테이너화물운임지수 2개, 벌크화물운임지수 4개, 선박지수 1개 등 7개 지수가 생성, 공표되고 있는 것이다.

먼저 중국 교통부의 후원을 받아 상해항운교역소SSE가 처리해 공표하는 CCFI(중국컨테이너화물운임지수)는 1998년 4월 13일 처음 공표됐다. 해운시장의 바로미터로 제공되는 CCFI는 시장추이를 반영하는 기능을 하며 전세계적인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과학적이고 권위있는 접근방식을 통해 CCFI는 발틱운임지수BDI에 이어 세계적으로 두 번째 ‘월드와이드 화물운임지수’로서 간주되며 무역및 개발 관련 UN 컨퍼런스의 해운연대기에 권위있는 통계로서 인용되고 있기도 하다.

상해컨테이너운임지수SCFI는 포괄적인 지수의 화물운임요율과 15개 독자항로를 포함하고 있으며 2009년부터 매주 매주 금요일 SSE에 의해 공표되고 있다. 지수 제정과 화물운송 관계, 샘플구조, 공표 스케줄, 데이터 의뢰형식, 조직 룰 등 6개 주요 개편을 통해 신 SCFI가 만들어졌으며, 이는 국제 컨테이너 파생교역 시장에서 클리어링clearing 벤치마크로 활용되고 있다.

SSE는 또한 중국 연안벌크화물지수의 현존시스템에 기반해 중국 연안벌크석탄운임지수CBCFI를 개발해서 매일 중국 연안 석탄서비스 시장의 서로 다른 항로와 선형의 선박에 대한 스팟운임spot rate와 복합지수를 생성, 공표하고 있다. 이는 중국 연안 벌크 석탄운임 파생상품의 클리어링 벤치마크가 되었다.

SSE가 2001년 11월 28일부터 공표하고 있는 중국연안벌크운임지수CBFI는 중국 교통부 가이드아래 2007년과 2011년에 걸쳐 시장 주기와 항로와 선형의 조정및 최적화, 샘플선사 확대 등을 통해 최적화됐다. 이 지수는 중국 연안 해운시장의 변동이 반영되고 있어 중국정부의 연안운송시장에 대한 광역macro-규제의 촉진에 도움이 되고 있으며 해운기업과 화주, 무역업자, 항만. 대리점 등에 최신의 시장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중국수입드라이벌크지수CDFI는 케이프사이즈와 파나막스및 수프라막스급 선박으로 수송되어 중국으로 들여오는 철광석과 석탄, 곡물, 니켈 등 주요 수입화물에 대한 시험적 운영지수이다. 운임은 3개항로 VC(톤당 USD)와 11개항로 TCT(톤당 USD)의 결합물이다. 화물운임정보는 선주와 선박브로커, 화주, 무역업자 등으로 구성된 CDFI 패널들로부터 보고받고 있다. 여기서 패널들은 세계적 평판의 기업들이나 해당분야에서 탁월한 성과를 내고 있거나 신용도가 우수한 업체를 대상으로 하고 있다.

중국수입원유화물운임지수CTFI는 Ras Tanura-Ningbo항로의 26만 5,000dwt VLCC와 Malongo/Djeno-Ningbo항로의 26만dwt VLCC 2개 항로를 커버하고 있으며, 화물운임정보는 CTFI 패널들에 의해 보고되고, 이들 패널은 CDFI의 경우와 마찬가지이다.

상해선박지수SPI는 전통적인 선박가격 수준과 국내외및 연안, 수로를 반영한 변동에 대한 지수시스템에 대한 일반적인 지수형태로써 가격시스템과 지수시스템으로 이분되어 있다. 여기서 가격시스템은 17개 전형적인 타입의 평가를 포함하고 있고, 전형적인 타입에는 5년선령, 좋은 조건, 품질좋은 건조, 유효한 인증서, 주요선급 등의 서비스를 받고 있는 선박이 속한다.

 
 
128개 선사 4,413개 NVOCC 운임화일링 시스템 참여, 美 FMC도 50% 활용,
1만톤급이상 연안벌크 4,944척
상해항운교역소 소장에 따르면, SSE에서 제공되는 각종 운임지수는 지수편집위원회를 통해 확정된다. 중국항만에 입항하는 선박 모두가 교통부에 운임화일링 시스템을 위해 운임을 신고해야 하지만, SSE에서 취합하는 정보제공에는 지원자 위주로 구성돼 있다.

컨테이너화물운임지수의 경우 한진해운도 상해운임지수를 위한 정보제공에 참여하는 20대 글로벌 선사에 속한다. 이렇게 많은 선사들로부터 정보를 제공받아 확정된 지수와 그 가공서비스는 회원의 경우 제공정보의 기간이 길고 정보량이 많으며 집계정보는 최우선으로 회원사에 제공되고 있다. 대기업의 경우 연간 1,500만원, 중소기업은 연 400만원의 연회비로 가입이 가능한 SSE에는 1,000건이 넘는 운임이 신고되고 있다. 선사는 128개사가 운임을 신고하고 있고 NVOCC는 4,413개사가 운임신고에 참여하고 있다. 중국 연안의 벌크지수와 관련, 중국 연안에서 서비스중인 1만톤급 이상의 벌크선박은 SSE 2012년 집계로 4,944척으로 밝혀졌다.

상해항운교역소는 의사결정기구인 이사회 산하에 사장과 부사장직을 중심으로 마케팅부, 기술부, 정보부, 교역부, 금융부, 관리부, 계열사 등을 하위부서로 두고 있으며 항만및 해운, 중개업, 금융 등 업무에 총 200여명의 직원이 종사하고 있다.

중국정부의 20개 국제해사규약에 부합하기 위해, 중국 교통부는 2009년에 국제 정기선해운서비스의 시장의 표준화와 공정경쟁의 준수, 분야별 합법적인 권리보호, 중국내 원양해운산업의 건강한 발전도모 등을 위해 국제컨테이너선사의 화물운임 파일링 시행조치에 대한 20차 공고를 공표했다. 이로써 국제컨테이너선사의 화물운임 파일링시스템은 2009년 6월 15일부터 전국적으로 시행되었고, 무선박운항업자NVOCC들의 화물운임 파일링시스템은 이듬해인 2010년 11월 19일부터 시행에 들어갔다. 이를 통해 상해항운교역소SSE는 중국 교통부가 승인한 독특한 운임화일링시스템을 구축하게 됐다. SSE의 고위 관계자에 따르면, 여기서 취합된 정보는 미국의 FMC에서도 활용할 정도로 자리를 잡았다. FMC 파일링 자료의 50%가량이 SSE의 자료에 근거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해운, 항만, 중개업, 금융 업무에 200여명 종사
신용평가와 선박보험, 조사및 조정 수익사업도
2012년 기준, SSE는 100만건의 화물기록을 취급하며 국내외에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으며 금융위기의 영향아래 있는 해운산업의 회복에도 일정한 역할을 하고 있다. 실제 정기선항로의 경우 SSE에서 생성하고 있는 SCFI를 통해 운임이 확인되고 있다.

SSE의 선박교역정보플랫폼 기능은 ‘공개openness 공정fairness 정당justness’ 원칙하에 ‘권위 전문성, 효율성, 광범위성’을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중국내 시장정보는 적시에 광범위한 해운거래정보가서비스가 수많은 회원과 정부, 기업, 공공서비스기관및 개인에게 제공된다.

SSE는 시장의 감시자 역할은 물론 선박의 신용시스템을 긍정적으로 구축할 수 있게 도모하는 기능도 추구하고 있다. 2002년에 해운과 관련 상품, 그리고 신용평가를 시작한 이래 SSE는 국제해운기업과 국제해운대리점, NVOCC, 프레이트 포워더 등과 관련한 과학적이고 공평하며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평가플랫폼(assessment platform)의 기본틀을 구축해왔다.

SSE는 선박보험과 조사survey및 조정adjustment 관련사업을 별도의 법인을 통해 수행하고 있다. 상하이해운보험(Shanghai Shipping Insurance)과 Survey &Adjustment Co.'Ltd는 SSE가 투자, 운영중인 회사로, 보험평가면허와 가격평가면허 등을 보유하고 있는 인력들로 구성돼 있다. 이들은 대개 선장, 기관장, 해양기술및 시장개발에 정통한 해운시장운임연구자및 경제학자들과 같은 전문가들이며 최소 학사이상의 학력자들이라고 SSE 측은 밝히고 있다. 선박보험과 조사및 조정사업은 벌크선과 컨테이너선, 원유선, 케미칼탱커, 예인선, 엔지니어링선 등 전선종을 커버하고 있으며, 사업영역은 중국내 모든 선박을 포함해 멀리 아프리카까지 확대돼 있다.

이 회사는 중국보험규제위원회의 보험평가사업면허와 국가개발 및 개혁위원회가 발행하는 가격평가대리점품질증서의 관리와 함께, 리스크관리 컨설팅을 위해 선박검사와 감정, 해양사고손실조정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SSE가 소재한 선박금융센터 빌딩은 황포강변의 요지에 위치해 있으며 동 건물의 1층에는 상해 세관청사가 입주해 있어 수출입 검역을 진행하고 있다. SSE측 설명에 따르면, 상해에서 수출되는 물량의 30%, 수입물량의 80% 가량을 이 건물에서 처리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