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들어 ‘지속가능한’ 해사산업계의 발전을 위해서 그 저변底邊을 이루고 있는 중소 중견기업들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1월 25일 개최된 한국해양수산개발원의 해운물류전망대회에서 ‘위기에 강한 해운성장 정책방향’으로 중소 중견선사에 대한 지원의 필요성이 제안됐으며, 2월 22일 열린 한국해운물류학회의 학술발표회에서는 ‘지속가능경영과 해운물류’라는 주제아래 중소조선사의 활성화 방안과 중소화주 유치를 통한 중소항만의 특화전략, 중소 중견선사의 육성방안 등이 제시됐다.

본지도 올해 2월호에서 해사산업의 수차례 위기 속에서도 선방하고 있는 중소 중견선사와 포워더들의 장수비결 보도를 통해 중견 해사기업들의 건실성을 확인했고, 이들 기업에 대한 보다 깊은 관심과 체계적인 성장 지원책을 모색해볼 시기라는 인식을 갖게 돼 최근 제기되고 있는 중견 해사기업에 대한 정책제언에 주목하고 있다.

해운물류학회의 학술발표회 내용은 최근 극심한 어려움에 처한 해사산업계 중소형 업체들의 현황과 지속가능한 경영방향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시선을 끈다. 이날 발표자료에 따르면, 국내 조선산업은 매출액 기준으로 중소 조선소가 차지하는 비중이 17.5%로 적지 않으며, 해운산업은 중소 중견선사가 선복량 기준 정기선 14%, 부정기선 53%로 해운산업 전체에서 절반가량(49%)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정기선 분야에서 세계 50위에 랭크된 국적선사 8개사중 6개사가 중소 중견기업이고, 벌크분야는 3개 국적선사중 중견이 1개사이다. 항만의 경우도 연간 전국항만물동량에서 부산과 광양, 인천 등 주요 5개항을 제외한 중소항만들의 비중이 25.8%나 된다.

이날 이정선 충남대 교수는 “세계 조선산업계의 한중 양국 경쟁구도 하에서 중국 조선소와 경쟁할 국내 조선소는 중소조선소”라며 “일반 상선부문을 포기할 것이 아니라면 중소 조선사를 살리는 방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금융위기이후 위기에 몰린 중소형 조선사 중에서도 성장 가능성이 있는 조선사를 중심으로 금융구조 등 리스크 관리체계 개선을 도와야 한다는 지적이다. 이는 해운의 저변을 이루고 있는 중소 중견선사에 대한 육성책과 연계할 수 있는 대목이어서 주목된다. 건실한 중소선사들이 불황기에 저가로 선박을 확보하는데 중소조선소를 이용한다면 해운과 조선이 상생을 통해 위기를 극복하고 가일층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는 점 때문이다.

이와관련 김태일 KMI 위원은 “해운업은 중소, 중견및 대기업이 모두 글로벌화돼있는 산업영역”이라며 우리해운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글로벌선사의 육성과 함께 강소强小 중소 중견선사들을 육성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해운시장의 경제민주화 측면에서 의미가 있으며 한국해운의 미래를 위해 필요한 저변성장에 중소 중견선사의 발전정책이 긴요하다는 견해이다. 실제 해운환경, 금융기회, 인력수급, 정책수혜 측면에서 중소형 선사들은 대형선사에 비해 불균형적인 경영여건에 처해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 장기불황 중에 흑자경영을 이어가며 약진하고 있는 국적선사의 대개가 강소 중견선사들이라는 사실은 한국해운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이들 중견선사들의 성장지원전략을 수립해야 한다는 정책제언에 설득력을 더해준다.

조혁수 계명대 교수가 지역항만의 활성화방안으로 제시한 중소기업 중심의 항만배후단지 유치전략도 국내에 10여개 넘는 국제항이 존재하는 경쟁속에서 중소항만이 생존해나갈 수 있는 차별화전략 방향이라는 점에서 주목받았다. 아울러 지역의 중소항만 육성을 통한 화물증대는 지역항에 기항하는 중소선사들의 서비스 강화 연계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어 보인다.

신 해양수산부가, 박근혜 정부가 표방하는 ‘경제민주화’ 국정방향에 부합해, 중소형 해사기업들의 성장전략을 해사정책의 한 축으로 추진해 지속가능한 한국해운의 성장동력으로 기능하기를 바래본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