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PA, 11월 15일 라운드테이블 제시 변경안 수용

부산 북항 재개발 사업이 공공성을 대폭 강화하는 방향으로 전환된다. 민간사업자 참여 이후 불거졌던 주거지구(복합도심지구)는 중심부에서 외곽으로 재이동될 예정이다.

부산항만공사(BPA)는 11월 15일 시민단체와 전문가, 언론인으로 구성된 ‘부산항(북항) 재개발사업 라운드테이블’에서 제시된 변경안을 대폭 수락하기로 했다. 이로써 부산북항재개발 사업은 지난 2월 발표된 변경안에 이어 9개월만에 재변경됐다.

변경된 재개발 사업안에 따르면, 그동안 논란이 됐던 주거시설이 들어설 수 있는 복합도심지구를 중심부에서 당초 위치로 되돌렸고, 신설된 관광유통지구와 디지털미디어지구 등은 IT·영상·전시지구로 변경했다. 또 수로변 녹지 폭을 10m에서 25m로 대폭 늘렸으며, 단지 세로축 녹지와 광장을 새로 만들었다. 이밖에도 공공포괄용지와 마리나 위치 조정, 면적 축소 등을 통해 공원과 녹지 공간을 21만㎡에서 26만㎡로 확대해 친수공간을 확보했다.

 
 
민간사업자 참여한 2월 변경안, 주거지역 중심부 이동 논란
부산 북항재개발 사업은 미래형 복합 도심과 정보기술 및 첨단 전시기구를 조성하다는 것을 기본 골자로, 중앙부두 앞바다에는 인공섬을 건설하고, 크루즈 터미널 및 마리나 시설을 확보한다는 계획이었다.

그러나 지난해 8월 GS건설 컨소시엄(현대건설·대림산업·STX건설 등)이 북항재개발 사업에 민간사업자로 참여하면서 부산 북항재개발 공공성 시비가 일기 시작했다. BPA는 지난 2월 22일 부산항 북항재개발사업 관련 전문가 자문회의를 열고 민간 사업자인 GS건설 컨소시엄과 진행한 부산항 북항재개발 사업계획 변경안을 발표했다. BPA에 의하면, 아일랜드 부지를 17만㎡ 더 확장해 총 30만㎡으로 늘렸으며, 이전 계획에서 해양문화지구만 들어서기로 돼있던 아일랜드부지에 마리나와 공원 등 공공시설을 추가 배치함으로써 문화와 여가 기능을 더욱 강화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중앙에 집중돼 있던 대형 공원을 수변공간과 연계, 분산 배치했고, 현재의 연안여객터미널은 기존시설을 활용해 역사공원으로 조성하고 원도심과의 연계 개발이 가능하도록 했다. 동 계획을 통해 BPA는 북항재개발사업 공원 면적이 원 계획에 비해 1만 7,000여㎡가 늘어났고 공공성과 상징성을 더욱 강화했다고 밝혔다.

이러한 계획에 대해 부산지역 시민단체들과 지역 언론들은 ‘명백한 공공성 훼손’이라며 반발하기 시작했다. 민간사업자의 이익을 위해 복합도심지구(8만 9,280㎡)의 위치가 기존 사업지구 외곽부문에서 중심지구로 이동하고 공공시설의 면적이 축소됐다는 이유였다. 아파트 등 주거시설을 지을 수 있는 복합지구가 사업부 중심으로 이동하면서 IT·영상·전시기구의 면적은 절반가까이 줄어들었고, 최초 사업계획에는 없었던 관광유통지구가 새롭게 추가됐다. 부산지역 시민단체 및 언론들은 “복합도심지구 이동에 대해 아파트 및 주거지구의 매력도를 높이기 위한 것”이라고 반발하며, “재개발 사업이 공공성 확보가 아닌 민간 사업자의 돈을 벌어주기 위한 사업으로 전락했다”는 평가가 이어졌다.

‘복합도심지구’ 외곽 재이동, 공원·녹지 면적 6만 6,000㎡ 늘어
결국 BPA와 민간사업자는 라운드테이블의 의견을 받아들여 11월 16일 북항재개발 사업 변경안에 대한 조정안을 다시 발표했다. 새롭게 제시된 조정안은 '아파트 중심부 배치' 논란을 부른 복합도심지구 위치를 북항재개발 사업 부지 중심부에서 원래 계획안 위치인 바깥쪽으로 되돌렸다. 더불어 사업부지를 관통하는 경관 수로가 확대되면서 지적된 공원과 녹지 분산 문제는 경관 수로변 녹지 너비를 확장해 해결한다는 방안이 제시됐다.
마리나 위치와 면적 등도 일부 변경해 해안부에 보다 큰 규모의 공원을 조성한다는 계획도 마련됐다.

이로써 최초의 사업계획과 비교해 공원과 녹지의 면적은 6만 6,000㎡가 늘어나게 됐다. BPA와 민간참여 사업자가 이후 마련한 사업계획 변경안과 비교하면 공원·녹지 면적은 4만 8,000㎡ 넓어지게 된다. 또한 라운드테이블이 부정적인 의견을 낸 관광유통지구 신설안은 이번 조정안에서 폐기됐다. 당초 주거시설을 위한 초등학교 등이 계획된 공공포괄용지는 두 곳으로 분산됐다.

BPA는 새롭게 마련한 조정안을 라운드테이블과 함께 검토한 다음 최종 변경안을 확정할 계획이다. 개항 이래 최대 프로젝트인 부산 북항재개발이 공공성과 사업성 ‘두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도록 철저한 준비와 계획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