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마이크 대쉬, 옮긴이 김성준·김주식, 출판사 혜안

 
 
역사상 가장 참혹한 해양재난 중 하나로 꼽히는 '바타비아 호 좌초사건'을 바탕으로 한 스릴러 소설이 최근 발간됐다.

1629년 암스테르담을 출항하여 인도네시아 자카르타(당시 바타비아로 불림)까지 항해하던 바타비아 호는 선위 측정의 오류로 오늘날 오스트레일리아 서해안에 좌초하고 말았다. ‘후트만의 아브롤요스’라고 불린 산호초에서 320여명의 생존자 가운데 120여명이 잔인하게 학살되었다.

이 학살을 주도한 이는 네덜란드동인도회사의 부상인으로 승선했던 코르넬리스 에로니무스였다. 흥미로운 것은 학살의 주동자인 에로니무스 자신은 학살에는 일체 간여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에로니무스 일당의 만행은 선장과 대상인 펠사아르트가 바타비아 호까지 보트를 저어 구조선을 타고 돌아온 뒤에나 막을 내렸다.

저자인 마이크 대쉬는 네덜란드 문서고를 샅샅이 뒤지고 심리학을 원용하여 그가 학살을 자행한 근원적 원인을 탐구해내고 있다. 결론적으로 대쉬는 한때 약제사였다가 파산하여 승선한 에로니무스가 기독교적 이단론에 심취해 있음을 밝혀냈다.

2001년 출간될 당시 언론으로부터 유례없는 찬사가 쏟아졌다는 사실은 바타비아 호 사건 자체에 대한 서구인들의 관심이 높다는 점을 반증함과 아울러 저자인 마이크 대쉬가 이를 복원해내는 데 탁월했음을 입증한다.

Associated Press는 “역사 이야기 일뿐 아니라, 매혹적인 바다 이야기이자 실화를 바탕으로 한 스릴러로 탐구적이고 자극적임 작품”이라고 평했고, Star Tribune지는“대쉬는 폭넓은 지식을 바탕으로 상세하고, 상상력이 풍부한 최고의 역사소설을 서술하고 있다”고 높이 평가했다. 역사 스릴러를 좋아하는 독자들에게 안성맞춤한 책이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