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YK, MOL, K라인 등 수출차 운임 카르텔 의심

일본공정거래위원회(The Japan Fair Trade Commission)가 10개 이상의 선사들을 운임인상 담합혐의로 조사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지 매체에 따르면 일본 공정위는 지난 9월 6일 NYK(Nippon Yusen K.K), MOL(Mitsui O.S.K. Lines Ltd.,), “K” Line(Kawasaki Kisen Kaisha Ltd.,)의 도쿄 본사에 대한 현장조사를 벌였다. 수출용 자동차 및 장비 운임 인상과 관련한 반독점법을 어긴 혐의다.

일본 3대 선사인 이들은 약 2,000억엔~3000억엔에 달하는 자국 해운시장의 3분의 2 이상을 점유하고 있다. 각 선사들은 대변인을 통해 공정위의 조사조치를 수용해 적극 협력할 것이라는 입장을 표명했다.

또한 이번 담합혐의를 받는 선사에는 한국 유코카캐리어스와 노르웨이 Wilh. Wilhemsen ASA의 자회사인 ‘Wallenius Wilhelmsen Logistics’ 뿐만 아니라 도요타, 닛산, 혼다의 용선을 담당해온 해운 계열사 등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선사들은 일본에서 북미, 유럽, 아시아 국가로 수출하는 화물에 대한 운임요율의 폭을 결정하기 위한 모임을 가졌으며 자동차 제조업체로부터 용선오더가 들어왔을 때 미리 결정한 회사가 딸 수 있도록 비딩을 조작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와 관련 전문가들은 “2008년 글로벌 경제 위기 이후 선사들은 낮은 수익마진과 화주들의 운임하락에 관한 압력에 시달려 왔다”면서 “따라서 선사들이 마켓쉐어를 유지하고 연료비 상승을 운임에 포함시키고자 시도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